교육부에 건의…안전한 공간에서 응시 방안 미리 마련해야
대리수능 차단, 육안 식별 한계…지문판독 등 기술적 보완 필요
수능 감독관 의자 제공, 2교대 감독 등 고충 해소 대책도 요구

한국교총 
한국교총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코로나19 자가격리, 유증상 학생 등 수능 응시권 보장 방안 마련을 교육부에 촉구했다. 또 수능 대리시험 차단을 위한 지문 판독시스템 등 기술적 보완방안 마련, 수능 감독관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키 높이 의자 제공과 2교대 감독 시행을 요구했다. 

교총은 1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학년도 수능시험 방역대책 마련 및 감독교사 지원 요구’ 건의서를 교육부에 전달했다. 

우선 코로나19 지역감염이 수그러들지 않는 상황과 관련 “수능시험 당일 수험생이 코로나19로 인해 자가격리에 들어갈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며 “격리 시험 공간 마련 등 상황에 따라 수능 응시권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 대책을 세우고 미리 안내함으로써 학생,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험 당일 증상을 호소하는 학생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어떻게 응시하도록 할지, 수능 감독교사가 감염 또는 자가격리 돼 공백이 생길 경우, 대체인력 배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 등 고려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며 “코로나19 사태 속에 치러지게 될 수능시험에서 수험생의 응시권이 보장되고 피해가 없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교실 당 수험생 밀집도 최소화와 신속한 발열 체크를 위한 준비, 고사장 별 의료진 및 방역요원 배치 등 시험 당일 방역 종합대책을 수립해 비상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선임병 부탁을 받은 현역 병사의 수능 대리시험 응시 파문과 관련 “공신력이 생명인 수능에서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교총은 “지금처럼 감독관의 육안에 의존하는 방식으로는 완벽한 식별이 불가능한 구조적 한계가 있다”며 “지문 판독이나 홍채 인식 시스템 도입 등 특단의 보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예산이 수반되는 대책이지만 수능뿐만 아니라 공무원 시험, 국가 자격시험 등 국가 차원에서 널리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수능 감독교사들은 매 교시 응시원서, 수험표, 신분증을 대조하며 본인 여부를 확인하지만 화장, 성형, 수염, 헤어스타일 변경, 안경 착용 등으로 식별이 쉽지 않다. 게다가 유심히 쳐다보거나 본인 확인 차 말을 걸었다가 ‘집중에 방해됐다’‘멘탈이 깨져 시험을 망쳤다’는 항의, 민원에 시달리는 현실이다.  

수능 감독교사 근무환경 개선도 거듭 촉구했다. 

교총은 “현재 수능 감독관 지침에는 ‘정위치에서 움직이지 말고 감독해야 한다’고 돼 있다”며 “이런 자세로 길게는 4, 5시간 이상 서 있는 교사들의 고통스런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작은 소리에도 민감하고, 항의하는 수험생 때문에 어차피 돌아다니며 시험 감독을 할 수도 없다”며 “키 높이 의자를 제공해 시험 감독의 효율성을 높이고, 감독교원 1인당 2개 교과 이내에서 감독하도록 하는 등 최소한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감독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민원‧분쟁에 대해서도 법률적, 재정적 지원을 거듭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