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결석학생 220명···아동학대의심 학생 8명 드러나

전국에서 정당한 사유 없이 7일 이상 장기결석중인 학생은 총 220명으로 파악됐다. 이중 아동학대 의심 학생은 8명, 학생 소재 불명인 학생은 13명인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부는 17일 열린 긴급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장기결석아동 전수조사 중간점검을 진행한 결과 점검 대상 총 220명 중 지난 15일까지 112건에 대해 방문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방문점검 실시 결과 아동학대 의심에 따라 아동보호전문기관에 8건을 신고했고, 미확인 해외출국 등을 포함한 학생 소재 불명 13건은 경찰서에 신고 조치했다.

그 외 75건의 경우 아동안전 문제는 없으나 대안교육 등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돼 '학교 출석 독려 조치'를 했다.

아직 방문 점검이 진행되지 않은 108건은 단위학교와 지역 주민센터 등과 협조해 진행중이며, 오는 27일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한편 관계당국은 '부천 초등학생 시신 훼손 사건'과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대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우선 오는 27일까지 초등학교 장기결석 아동 관계부처 합동 점검을 철저히 마무리해 아동학대 의심 및 확인, 소재지 불명 등 아동 안전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아동보호전문기관과 경찰청에 즉각 신고해 신속 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의무교육 미취학자 및 장기결석 아동 관리매뉴얼을 개발해 신학기 개학전인 오는 2월내에 보급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와 함깨 미취학 및 장기 무단결석 발생 시 사유 미 소재파악, 아동의 안전확인이 책임하에 이뤄질 수 있도록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등 관계법령 개정 작업에 착수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관계당국의 이같은 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여론은 여전히 냉랭한 반응이다.

서울 관악구의 한 학부모는 "우리나라는 항상 사건이 발생해야 그제서야 대책마련에 나선다"며 "이미 하늘로 떠난 아이만 불쌍해졌다"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