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꿈넘꿈 (사진=에듀인뉴스 DB)
서울시교육청 꿈넘꿈 (사진=에듀인뉴스 DB)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코로나19로 위축돼있는 학교 현장의 진로교육을 활성화하고 살아 움직이는 백만 개의 꿈이 있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꿈넘꿈 진로 특강 및 진로콘서트’를 진행한다.

꿈넘꿈(꿈NUM꿈)은 학생들이 가졌던 꿈을 신나(Nice)는 학교생활을 통해 고유하고 독특한(Unique) 자신만의 진로설계로 기적(Miracle)을 만들어 꿈 너머의 진정한 꿈의 완성을 이룬다는 의미이다.

서울시교육청은 2018년부터 매년 꿈넘꿈 진로특강 및 진로콘서트를 실시해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직업인을 만남으로써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와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온라인 실시간 플랫폼을 활용한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한다. 온라인(On)에서도 신나는 학교생활을 통해 자신만의 꿈을 키워나가는 서울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On-꿈NUM꿈을 실현한다는 것이다.

특히, 온라인 꿈넘꿈 진로특강 및 진로콘서트에서는 2개 이상의 전문 분야가 융합된 직종의 전문가를 초빙해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산업 사회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진로에 대한 다차원적 시야를 넓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진로 특강은 쌍방향 원격 질의응답 형식으로 8월 6일 시작해 10월까지 총 4회 진행된다. ▲‘예술감성으로 웹을 지배하자! 1인 웹콘텐츠로 내 회사를?’(8월 6일)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되자? 과학수사로 범죄를 내 손안에!’(8월 27일) ▲‘인공지능의 날개를 달자! 로봇 의사와 인간 의사 중 당신의 선택은?’(9월 17일) ▲‘지속가능한 삶, 우리의 미래를 만들자! 더 좋은 환경을 위한 꿈과 도전!’(10월 29일)으로 구성된다.

2020 꿈넘꿈 온라인 진로특강 일정표 (자료=서울시교육청)
2020 꿈넘꿈 온라인 진로특강 일정표 (자료=서울시교육청)

매회 진행되는 강연 주제에 관심 있는 학생은 학교로 안내된 행사 운영 일정을 참고하여 참가 신청 기간에 소속학교를 통해 신청하고, 별도로 안내되는 온라인 실시간 플랫폼에 접속하여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꿈넘꿈 진로 특강 및 진로콘서트 영상은 이후 서울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에 탑재하여 온라인 실시간 강연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이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진로체험 활동 기회가 감소한 학교 현장의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진로탐색, 직업세계 이해, 진로설계 등 종합적인 진로체험 지원을 위해 10월경 온라인 서울진로직업박람회를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