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권 CMP에듀 역량교육연구소장

[ACA UP GRADE Project – 2] 최근에 모대형 어학원에서 원장을 채용하는 면접자리에 심사관으로 초대받았다. 1차 인터뷰 및 서류전형은 합격한 분이지만 2차 사업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였다. 해당어학원은 규모가 일정수준 되어서 책임관리자(원장)를 채용 할 경우도 매우 체계적으로 채용한다. 본인은 면접이 진행되면 경력 사실관계 확인과 사업계획을 듣고 평가하는 업무를 지원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면접자리에서 느끼는 공통된 문제는 학원장으로서 학원을 운영할 기본적인 지식과 경험이 너무나 부족하다는 것이다. 학교라는 교육기관을 경쟁력 있게 운영하기 위해서도 학교의 교육과정만 기획*운영*평가 할 수 없듯이, 학원이라는 교육기관을 경쟁력 있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원이라는 교육기관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가능하다. 그러나 학원장이 되는 현실은 어깨너머로 보고 배우거나 성공한 학원장의 스토리를 듣고 배우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학원을 경쟁력 있게 운영하기 위해서 알고 있어야 할 지식과 사례에는 어떠한 요소가 있는지 알아보자. 총 7가지 경영요소를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 외부환경, 학원장 직무역량, 조직관리, 교육과정, 고객관리, 마케팅, 경영일반이다. 학원을 운영하는데 이해하고 있어야 할 7가지 경영요소 중 외부환경부터 알아보자. 학원경영에 영향력을 주는 외부환경으로는 지역개발정책, 공교육정책(학교 교육과정 포함), 경쟁학원 교육과정, 학부모의 욕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러한 요소를 조사*분석*정리하는 일련의 업무를 시장분석이라고 한다.

경영요소 두 번째는 학원장의 직무역량인데 사실 다양한 직무역량이 필요하다. 학원 교육과정을 기획*개발해야 하며, 학부모 상담도 진행해야 하며, 학생모집 시기에는 학부모설명회시 강연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학원장으로서 다양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직무역량을 정리해보면 “자아정체성, 지식정보활용능력, 발표력, 경청능력, 대인관계능력, 리더십, 갈등조절능력”이 가장 필요하다. 이러한 직무역량 외에도 습득해야 할 지식도 존재하는데 “소매경영, 서비스마케팅, 국가 교육과정과 교육정책, 주변 학교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경영요소 세 번째와 네 번째는 조직관리와 고객관리이다. 동일한 것은 모집*교육*평가*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측면에서는 성격이 유사하다. 예를 들어서 조직관리도 우수한 강사를 모집해야 하며, 채용 후 학원의 교육과정을 교육시켜야 하며, 근무결과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며, 강사들이 적극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조직관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도 관련된 지식과 사례에 대한 학습이 필요한 것이다.

이 부분에서 지식과 사례에 대한 학습 시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을 이야기해야 할 것 같다. 지식이란 다양한 사례에 대하여 검증과정을 거쳐서 다음세대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정리한 자료이다. 반면 사례란 가설이라고도 하는데 아직은 검증되지 않은 특정 조건에서 발생한 것을 기록한 자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례위주의 학습으로 정보를 습득할 경우는 유사한 조건에서 적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즉, 사례 위주의 학습에 대한 한계 및 문제점이 많지만 그러한 학습을 선호하는 이유는 실제적용 가능하다는 명분과 흥미위주의 스토리 전개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습시는 반드시 해당분야에 대한 지식과 사례를 함께 습득해야 한다.

경영요소 다섯 번째는 교육과정이다. 우선 교육과정은 프로그램과 구분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이 프로그램보다 더욱 상위개념이어서 더욱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참고서 교육과정과 학원 교육과정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둘은 엄격히 다르며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학원이라는 교육기관은 교육기관으로써 반드시 갖추어야 할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경영요소 여섯 번째는 마케팅이다. 마케팅에는 광고, 홍보, 세일즈 프로모션이 있는데 최근에는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 보다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블로그, 맘카페, SNS를 통한 홍보가 더욱 효과적이다. 학원에서는 학생모집을 위하여 일정시기가 되면 학부모설명회나 간담회 등을 진행하는데 세일즈 프로모션의 일환이다. 이에 대하여도 지식과 사례를 보유하고 있으면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데 효과적이다.

경영요소 일곱 번째는 경영일반이다. 세무, 법무, 노무와 사업계획수립과 성과관리로 구성되는데 특히 사업계획을 수립 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르게 표현하면 학원사업은 잘 가르친다고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이 결코 아니다. 가르치는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 못지 않게 경영에 대한 직무역량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학원사업을 체계적으로 배운 후에 성공하고 싶다면 또는 학원장으로써 더욱 경쟁력을 강화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학원장으로써 어떠한 직무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부터 파악하면, 스스로 무엇부터 체계적으로 배워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ACA교육직무역량연구소는 학원을 경영하는데 학원장이 갖추어야 할 직무역량을 연구하고 진단하며 교육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ACA교육직무역량연구소가 개발한 학원경영 직무역량검사는 학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학원장 직무역량, 조직관리, 고객관리, 교육과정관리, 마케팅 영역에 대한 진단 후 교육방향을 안내하며 온라인컨설팅까지 진행하고 있다. 초경쟁시대여서 관련사업이 고도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학원장이 되기 위한 준비과정도 체계적이고 전문적일 때 성공 할 확률은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