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전경
교육부 전경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0일부터 23일까지 초중등 교원 1000여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핵심 교원 연수’를 비대면 방식으로 실시한다.

2018년에 시작한 이번 연수는 2021년까지 1만명의 핵심 교원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그 동안 집합 연수로 운영해왔던 연수 방식을 ‘체험형 원격 연수’로 변경해 운영한다.

참여 교사들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등 원격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직접 체험해보고, 원격 수업 역량을 키울 기회를 얻는다.

연수는 소프트웨어 교육 비영리재단인 ‘네이버 커넥트 재단’이 운영하는 무료 교육 플랫폼 ‘에드위드’와 실시간 수업·소그룹 활동을 위한 원격 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이뤄진다.

교육부는 대규모로 이뤄지는 원격 연수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강사 워크숍을 통해 모의 연수를 실시하고, 강사와 연수생 사이의 상호 작용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도움 인력을 충분히 배치해 연수 진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비대면 시대 전환에 대응해 학교 수업뿐 아니라 교사 연수 방법도 변화해야 한다”며 “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새로운 연수모델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