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 지낸 석주 이상룡 선생 불꽃 같은 삶 재조명

창작 오페라 ‘석주 이상룡’ 출연진들이 공연이 끝난 후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기자연합회)
창작 오페라 ‘석주 이상룡’ 출연진들이 공연이 끝난 후 인사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기자연합회)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진정한 노블리스 오블리주 ‘석주 이상룡’ 선생의 삶을 재조명한 창작 오페라 ‘석주 이상룡’이 성료 됐다.

‘나라를 다시 찾겠다’는 일념으로 전 재산을 독립운동에 바치고 아들, 손자 3대가 일제에 고초를 겪으며, 독립정신을 일깨운 석주 이상룡 선생의 일대기가 지난 8일 안동문화예술의 전당 무대에서 재조명됐다.

이날 오후 2시, 오후 7시 두 번에 걸쳐 진행된 이번 공연은 정부 방역방침에 따라 주최측에서 철저하게 준비한 방역시스템이 가동된 상태에서 장마 속에서도 많은 관객들이 성황을 이뤘다.

이상룡 선생역으로 테너 이광순-김충희, 부인역으로 소프라노 조옥희-김 옥이 출연했으며 로얄오페라단 단원들은 안동문화예술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1주년을 맞아 경상북도와 안동시가 주최하고 로얄오페라단(단장 황해숙)이 주관했다. 또 문화체육관광부,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국무령이상룡기념사업회, 한국명곡진흥협회, Chun University가 후원했다.

창작 오페라 석주 이상룡은 “나라의 주인은 백성이며 나라를 구하는 것도 백성들”이라는 ‘만민평등의 권리와 의무’를 설파한 석주 이상룡(1858∼1932) 선생의 숭고한 삶과 정신세계를 오페라로 재조명했다.

안동 명문가에서 태어나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몸소 실천한 이상룡 선생은 평온한 삶을 내려놓고 중국으로 망명 신흥무관학교를 세워 독립군을 양성하며 대한독립 정신을 일깨웠다.

“나라를 찾기 전에는 내 유골을 고국으로 가져가지 말라”는 유언을 남긴 석주 이상룡 선생은 1962년 대한민국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기도 했다.

한편, 안동문화예술의전당 행사에는 이영기 예술감독의 미국 유학시절 절차탁마(切磋琢磨)의 벗 정진우 한국기자연합회 고문변호사와  이창열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이 참석해 석주 이상룡 선생의 숭고함을 기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