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코로나19 대응 급식우수학교 13교 선정

대구일마이스터고 급식실 배식 장면.(사진=대구시교육청)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대구시교육청은 코로나19 심각 단계에 학생에게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우수학교 13교를 선정해 발표했다. 

초 5교, 중 5교, 고 3교로 학교급식에 특별식을 제공할 수 있는 지원금과 학교급식 종사자에게 격려금이 지급된다.

우수학교 선정은 코로나19 대응 학교급식 방역대책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장기적으로는 with코로나19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기획되었다.

직영급식학교 424교 중 78교가 응모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각 학교는 급식을 위한 칸막이설치, 지정좌석제 운영, 식사예절 지도, 식사 중 대화금지, 개인수저 및 물병 지참 등 최선의 노력을 보였다. 

기본적인 방역 대책뿐만 아니라 학교구성원이 적극 참여하고 활용 면에서 특히 우수한 학교가 선정되었다.

동부중은 처음 겪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급식 TF팀을 운영해 교육과정 변경 시 학교급식을 우선 고려해 ‘5교시+점심시간 패키지’로 운영한 것이 돋보였다.

‘5교시+점심시간 패키지’ 운영이란 5교시 수업 시간 속 점심시간을 포함해 운영하는 것이다. 3학년은 급식 후 5교시, 1, 2학년은 5교시 후 급식하고 5교시 담당교사가 급식지도를 겸하는 방식이다.

강동중은 원래 식당에서 급식을 했지만 코로나확산 방지를 위해 교실에서 급식을 할 수 있도록 사각 도시락통과 수저를 가정에서 준비하도록 했다. 사각 도시락통은 숟가락을 대각선으로 넣었을 때 끝에 걸쳐지는 정도의 크기로 원형용기보다 다양한 식단을 구성할 수가 있다.

2.칸막이 설치된 급식실에서 점심식사 하는 장면1
칸막이 설치된 급식실에서 점심식사 하는 장면.(사진=대구시교육청)

율원초는 매일 점심시간 전 감염병 예방 안내 방송을 하고, 점심시간에 음악(클래식 위주 조용한 음악)을 제공해 달라진 식사환경으로 위축된 학생들의 심신 안정에 노력했다. 

사수초의 학생수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한 급식제공 형태(3~5부제 등교 시 일반급식 제공 → 격일 등교 시 1주일간 간편급식 후 일반급식으로 전환)와 경일중의 식사속도 느린 학생용 좌석배치도 눈여겨 볼만하다.

이외에도 △식사 후 앉은자리 학생 스스로 소독하기 △손가락으로 식사량 조절하기 등 사레도 있었다. 

대구시교육청은 각 학교의 우수사례 중 활용도 높은 사례 중심으로 각급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하고, 선정된 학교의 사례는 시교육청 홈페이지 및 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