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진 "방역 위해 학급당 학생 수 감축 필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1일 "2학기에도 (학생수 1천명 이상인) 과대 학교, (학급당 학생수 30명 이상) 과밀 학급이 많은 학교의 경우 밀집도를 최대한 낮출 수 있는 기준을 강력하게 권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2020.08.11.(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일부 시도교육청에서 일선 학교에 전면 등교를 권장했지만 수도권과 같이 과대 학교, 과밀학급이 많은 학교에 대해서는 등교 인원을 전교생의 3분의 2가 넘지 않도록 강력히 권고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1일 "2학기에도 학생수 1000명 이상인 과대 학교, 학급당 학생수 30명 이상 과밀 학급이 많은 학교의 경우 밀집도를 최대한 낮출 수 있는 기준을 강력하게 권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세종시교육청에서 열린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 안전망 강화방안 마련' 브리핑에서 이 같이 말했다.

수도권을 제외한 대부분 시도교육청에서 전면 등교를 권장하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 과대 학교, 과밀학급은 등교 인원을 전교생의 3분의 2가 넘지 않도록 강력히 권고할 계획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한 셈이다.

앞서 교육부는 2학기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단계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유지될 경우 일선 유치원과 초·중·고교에 등교 인원을 3분의 2 이하로 낮춰달라고 권장했다.

그러나 학습 격차 확대 우려 등으로 대부분 시도교육청에서는 2학기 전교생의 매일 등교를 권고하고 있다.

교육부가 2학기 학사 운영에 시도·학교의 자율성을 보다 확대하겠다는 밝힌 상황이어서 각 시도교육청의 전면 등교를 막을 수는 없는 입장이다.

유 부총리는 "1학기에 우리나라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원격·등교 수업을 병행한 것은 학교 밀집도를 낮췄기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평가"라며 "2학기에도 교육감들과 협력해 안정적인 학교 방역 시스템을 지켜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와 함께 이번 방안을 마련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의 최교진 회장(세종시교육감)은 "코로나19는 미래 교육을 성큼 앞당기기도 했지만 아직 변화를 지나기 위한 정책과 제도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학습 격차 못지않게 학생들의 심리적인 문제가 커지면서 대면 수업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와 2학기 대면 수업을 최대한 확대해야겠다는 필요성을 교육감들끼리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감염 우려 등을 고려할 때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또한 미래 교육 과제로 꼭 해결해야 한다"며 "학생들의 안전과 중단 없는 학습 보장을 위해, 교육부와 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학교 현장 기반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