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학생부 모두 문제 있지만 학생부가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고교학점제 물 건너 가"
지방 대학 죽이는 수도권 과밀화..."대학 평준화 대통령 후보 물심양면 지원할 것"

지난 6일 에듀인뉴스를 만난 박종훈 교육감은 문재인 대통령의 수능 정시 확대 결정에 안타까움을 전했다.(사진=지성배 기자)
지난 6일 에듀인뉴스를 만난 박종훈 교육감은 문재인 대통령의 수능 정시 확대 결정에 안타까움을 전했다.(사진=지성배 기자)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정시 확대 결정한 문재인 대통령은 교육에 뚜렷한 철학이 없는 것 같다. 고교학점제를 향해 가면서 수능 강화한다는 것은 거꾸로 가는 것이다. 대학 평준화 추진하는 대통령 후보 전폭 지원하겠다.”

지난 6일 <에듀인뉴스>와 만난 박종훈 교육감은 수능을 확대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교육 철학 부재라는 판단과 함께 아쉬움을 전했다.

지난해 이른바 조국 사태로 불리는 학생부 부정 의혹으로 여론이 좋지 않자 문재인 대통령은 직접 수능 확대를 언급, 사실상 확대를 지시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문 대통령 발언 이후 즉시 수능 정시 전형 40% 확대를 결정했으며, 이후 올해 21대 총선에서는 여당과 야당 모두 정시 확대를 교육 공약으로 내놓을 만큼 대통령의 한 마디는 큰 파급력을 가져왔다.

이에 박종훈 교육감은 “수능 확대는 고교학점제를 향해 가는 상황에서 거꾸로 가는 정책”이라며 “고교학점제가 물 건너간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수능 정시 확대를 부르짖는 것은 강남3구 사람들”이라며 “수능과 학생부 모두 문제 있지만 학생부가 훨씬 적다. 학생부 전형이 고교 교육을 어느 정도 정상화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박 교육감은 “학생부가 가진 자들의 스펙 관리를 위해 동원됐다는 비판을 맞았지만 수능으로 회귀하는 판단은 적절하지 않았다”며 “최근 대학 입학사정관과 이야기를 한 결과 그간 두꺼워진 학생부가 이제는 윤택해지는 시점을 맞이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혁신도시 등을 만들고 공기관의 지방 이전을 추진한 노무현 대통령의 생각을 교육에 받아들여야 한다"며 "대학 평준화와 지방 소재 대학의 질을 높일 궁리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수도권으로 인구가 쏠리는 상황에 수도권 내 대학도 한 몫 했다는 것.

그는 “지방 거점 국립대가 서울 소재한 대학과 동등한 수준으로 평가된 시절이 있었다. 수도권 과밀화에 지방 대학은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며 “국가 균형 발전과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서는 프랑스와 같은 대학 평준화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누가 대통령이 되든 지금과 같은 상황이면 사교육은 못 이길 것 같다"며 "대학 평준화를 공약으로 내세우는 대통령 후보가 있으면 물심양면으로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