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사노조 "소수교과 충원 안정성 필요, 미래 환경변화 적극 대처 기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9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을 했다.(사진=경남교육청)<br>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9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을 했다.(사진=경남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2021년 공립 중등 환경교사가 12년 만에 선발된다. 

12일 시도교육청에 따르면, 환경교사를 선발하는 곳은 서울 2명, 부산 1명, 울산 2명, 충북 1명, 경남 1명 등 5곳이다.

그동안 임용고사에는 환경 시험과목이 없어 환경교사를 임용할 수 없었으나 지난달 23일 교육부가 올 임용고사에 환경과목을 포함시키겠다고 밝힘에 따라 환경교사를 선발할 수 있게 된 것. 

먼저 서울시교육청은 앞서 생태전환교육 중장기발전계획을 발표하고 교육과정 연계 생태전환교육 강화, 교육주체 생태전환교육 역량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생태전환 학교를 초·중·고교 60곳에서 운영하고 연차별 확대해 학교급별, 지역별 생태 전환교육 거점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충북 역시 내년에 문을 여는 충북환경교육센터 운영을 위해 환경교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울산시교육청도 지난 10일 2022년 3월 개관 목표로 울주군 서생면 간절곶해오름 야영장에 ‘기후위기 대응교육센터’를 세우기로 하고, 관련 기본계획을 마련하는 등 환경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경남은 지난 5월 전국교육감협의회에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학교환경교육 비상선언'을 제안하고 7월 교육감협의회에서 이를 채택하도록 하는 등 환경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또 지난 3월 통영을 환경교육특구로 지정, 통영의 모든 중학생은 자유학년제 수업에서 환경·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다.

12년 동안 환경교사를 뽑지 않음에 따라 환경전공 교원을 양성하는 대학도 적다. 

현재 한국교원대, 목포대, 공주대, 순천대 등 4개교에서 앵성하고 있지만 2008년 이후 환경 전공자들은 임용시험에 환경과목 자체가 없어 다른 교과목을 지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환경교사는 전국에 20여명, 충북에는 6명(기간제 교사 1명 포함)이 있다.

교원단체는 환경교사 선발이 일회성에 그쳐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충북교사노동조합(충북교사노조)는 12일 논평을 통해 “환경교육의 중요성에 대비해 충북환경교육지원센터를 비롯해 환경교육을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춰왔으나 임용고사 계획과 맞지 않아 환경 교사를 충원하지 못했다”며 “환경 교사 선발을 통해 충북교육이 전문성 있는 환경교육 시스템을 갖춰 미래의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에서 아무리 필요에 따라 충원을 하고 싶어도 교육부가 임용고사 과목을 개설하지 않으면 지역은 교사를 확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교육청에 일정 부분 자율성을 부여해 교원 수급 문제에 대해 지역의 고민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환경교사 1명을 선발하더라도 소수 교과 특성상 부족한 시수로 인해 티오(TO) 감축 대상이 되면서 매년 보따리를 싸서 학교를 옮겨 다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소수 교과 교사들은 장기적 교육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