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단위 기숙사 학교, 진단검사 선제적 실시
"비수도권도 등교인원 3분의 2로 낮춰라" 강력 권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시도교육청 화상회의’에 참석했다.2020.08.19.(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들에게 비수도권도 2주간 2학기 등교 밀집도를 3분의 2 이하로 유지해줄 것을 재차 권고했다. 또 개학 3일 전부터 자가진단을 실시하며 진단은 교직원을 포함해 앱 서비스로 전환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시도교육청 화상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는 "수도권 이외의 지역이라 하더라도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면서 학교 밀집도를 적어도 3분의 2 수준으로 낮추는데 함께 해 달라"고 당부했다.

유 부총리는 지난 16일 브리핑을 통해 18일부터 9월11일까지 개학 이후 2주간 학교 밀집도를 유·초·중학교는 3분의 1, 고등학교는 3분의 2를 유지하고 집중 모니터링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특수학교는 지역과 학교 여건을 고려해 결정하도록 했다.


교육부, 비수도권 학교 2학기 등교 확대 제동...1주일 동안 전국 학생 65명, 교직원 9명 확진


유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후속조치 준수를 강력 요청했다. 또 지역감염 상황 발생 시 교육부·방역당국·교육청 간 긴밀하고 신속하게 협의하고 등교수업일 조정 등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9월 3주차부터의 학사운영은 코로나 감염증 상황과 방역당국, 교육청과의 협의를 거쳐 추후에 다시 판단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지난 11일부터 일주일동안 전국에서 학생 65명, 교직원 9명 확진이 확인이 됐고, 전체 74명의 77%인 57명의 확진자가 서울과 경기에 집중됐다"며 "부산을 비롯한 여러 시도에도 17명이 발생했다"고 위험성을 강조했다. 

이어 "전국이 일일생활권인 우리나라의 특성을 비추어볼 때 거리두기 단계에 상관없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끊임없이 긴장하고 면밀하게 대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도 교육안전망 운영을 위한 노력은 계속 진행한다.

먼저 개학 전후 철저한 학생 관리와 방역 안전망의 점검·보완으로  2학기 등교수업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우선 개학 3일전 자가진단 설문조사를 재개하고, 개학 후 1~2주간 학교단위 특별모니터링 기간을 운영해 의심증상자 등교중지 등 학생 관리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기숙사 운영학교 중 전국단위 모집학교에 대해서는 지자체와 협의해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등 관리를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등교 전 실시하는 건강상태 자가진단은 9월부터 유·초·중·고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까지 자가진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앱(App) 서비스로 개편해 운영할 예정이다. 

다문화 가정을 위한 다국어(5개 국어: 영·중·일·러·베) 지원과 PC 사용자를 위한 웹(Web)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학력격차 막고자 학습종합클리닉센터서 1만2714명 학습 지원


또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초학력 온라인 자율학습 콘텐츠 지원, 교육청단위 학습종합클리닉센터(130개소) 역할 강화 등 맞춤형 온·오프라인 지원을 강화한다. 2학기에는 1만2714명의 학생을 지원하게 된다. 

기초학력 지원을 위한 별도의 보충수업‧상담 등을 위해 등교하는 경우는 밀집도 기준에서 제외하고 철저한 방역 하에 맞춤형 대면지도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며, 시・도교육청 협력을 통해 기초학력 집중 지원을 위한 담당교원이 배치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돌봄 공백 최소화하기 위해 단위 학교의 학사 운영과 연계해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안전하게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돌봄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님들의 걱정과 우려가 크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긴밀히 협조하여, 방역, 학습, 돌봄의 교육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수도권인 서울과 인천, 경기 교육감에게 지자체와 합동으로 대형학원 운영 여부를 점검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부가 지난 18일 수도권 방역조치 강화 추진계획을 통해 300인 이상 대형학원과 PC방, 노래연습장 등 고위험시설 12종에 대해 오는 30일까지 집합을 금지함에 따른 후속조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