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코로나19 상황, 1학기 학교현장 실태와 교사 요구조사’

인천시교육청은 2학기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해 쌍방향 화상 수업과 교사 자체 콘텐츠 제작 지원을 확대하고 교원 역량강화 심화 연수를 8월 하계방학 동안 집중적으로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사진=인천시교육청)<br>
인천시교육청은 2학기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해 쌍방향 화상 수업과 교사 자체 콘텐츠 제작 지원을 확대하고 교원 역량강화 심화 연수를 8월 하계방학 동안 집중적으로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사진=인천시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1학기 코로나19 상황에서 드러난 가장 큰 문제점으로 교사들은 ‘과밀한 학급당 학생 수’(42.6%), ‘현장과 맞지 않는 방역지침’(42.6%)을 꼽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교조는 ‘코로나19 상황, 2020년 1학기 학교현장 실태와 교사 요구조사’ 결과를 21일 이 같이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5일부터 14일까지 실시됐으며 총 4010명의 교사가 설문에 참여했다.


코로나 속 1학기 지내보니...가장 문제는 과밀학급, 현장 괴리 방역지침, 불필요한 행정업무 


먼저 코로나19 상황에서 드러난 교육 현장의 문제점은 ‘과밀한 학급당 학생 수’(42.6%), ‘현장과 맞지 않는 방역지침’(42.6%)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이어  가정의 원격수업 여건 차이(41.5%), 불필요한 행정업무(35.8%), 입시, 평가중심의 교육과정 운영(35.3%), 과도한 교육과정 성취수준(32.9%), 학교내 디지털 기반의 부족(24.5%), 재택근무 불허 등 교사복무 강제(22.3%), 학교의 자율성 부재(16.4%) 순이었다. 
 
특히 경력 5년미만 교사들은 현장과 맞지 않는 방역지침(64.1%)과 불필요한 행정업무(53.%)를 꼽았고, 특수교사들은 불필요한 행정업무(55.6%)를 1순위로 답했다.

고교 교사들은 입시, 평가중심의 교육과정 운영(48.9%)의 문제를, 초등교사들은 과밀한 학급당 학생수(52.6%)와 가정의 원격수업 여건 차이(48.6%)라고 답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교육부 지침 평가는 ‘현장에 맞지 않은 지침’(60.5%)과 ‘잦은 지침 변경’(57.1%), ‘늦은 발표’(55.9%)에 대한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이어 과다한 보고 요구(46.5%), 학교 자율성 제약(25.5%), 학생안전보다 입시 우선(25.3%), 시간과 인력 낭비(15.3%) 순으로 답했다. 특히 특수교사들은 과다한 보고 요구(65.4%)에 대한 평가가 높았다.

(자료=전교조)

원격수업 교육적 효과 낮아... 특수교사 86.4%, 초등교사 85.2%, 중학교 교사 84%, 고교 교사 77.1%순


교사 10명 중 8명(83%)은 대면수업에 비해 원격수업의 교육적 효과가 낮다고 평가했다. 

급별로 보면 특수교사 86.4%, 초등교사 85.2%, 중학교 교사 84%, 고교 교사 77.1%순으로 특히 특수학교와 초등학교에서 원격수업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매우 높았다. 

특히 제작기술의 부족에 대해 고교 41.4%, 중학교 39.4%, 초등 29.6% 순으로 급별 차이가 있었고 특수교사들 55.6%는 과다한 수업 준비시간 호소하고 있었다. 경력 5년~10년미만 교사들은 저작권문제(43.8%)를 선택했다.

원격수업 진행 시 가장 심각하게 느끼는 문제는 학습격차(61.8%)였다. 이어 피드백의 어려움(53.6%), 학생 출결관리 등 업무부담(38.3%), 교육과정 재구성 한계(20.3%), 학생의 건강과 정서 문제(16.0%), 교사의 심신 건강 악화(10.5%) 순으로 답했다.

초등교사들은 학습격차(70.4%), 피드백의 어려움(56.4%)을 크게 느끼고 있었고 학생 출결관리 등 업무부담은 고등학교 54.3%, 중학교 49.7%, 초등 25%으로 조사되었다. 특수교사들은 피드백의 어려움(60.3%)과 교육과정 재구성 한계(39.7%)의 문제를 지적했다.

학습 격차 해소 방안에 대해서는 ‘학급당 학생 수 감축’(55.8%)과 ‘대면수업 확대’(48.5%)가 높게 나타났으며, 학급당 학생 수 감축에 대한 의견은 초등과 중소도시에서 특히 높게 나타났다. 

대면수업 확대를 위해 필요한 조건에서도 ‘학급당 학생수 감축’(57.3%), ‘교육과정 감축 운영’(48.7%)과 ‘학기, 학사일정의 탄력적 운영’(48%) 순으로 나타났다.


2~3주 단위 등교 수행평가 위주, 원격수업과제 점검 및 복습/ 주1회 등교 원격수업과제 점검 및 복습


등교수업의 실태는 등교형태, 급별로 차이가 있었다.

매일 등교하고 있는 경우는 교육과정계획에 따라 수업(77.5%)을 하고 있었고 2~3주 주단위로 등교하고 있는 경우에는 수행평가 위주로 진행(60.5%), 원격수업과제 점검 및 복습(57.3%)을 하고 있었다. 

주1회 등교하는 경우는 원격수업과제 점검 및 복습(63.2%)을 주되게 하고 있었다.

중학교의 경우, 수행평가 위주로 진행(59.7%), 원격수업 과제점검 및 복습(56.6%)을 한다고 답했고 고등학교의 경우, 교육과정계획에 따라 수업(66.7%), 수행평가 위주로 진행(51.8%)한다고 답했다.

특수학교는 55%가 초등학교 41.1%는 관계형성 중심 교육활동을 하고 있었다.

등교수업을 진행하면서 가장 큰 어려움은 마스크 착용 수업의 피로감(60.9%)이 꼽혔다. 

이어 거리두기로 인한 수업 제약(53.5%), 평가와 진도 맞추기(31.5%), 방역이 어려운 학급당 학생수(19.3%), 학생 간 학습 격차(18.5%), 학생들의 무기력 증가(17.4%) 순이었다.

거리두기로 인한 수업 제약에 대해서 초등(61.8%) 가장 어렵다고 했고, 특수(60.3%), 중학교(51.8%), 고등학교(35.5%) 순이었다.

마스크 착용 수업의 피로감을 특수교사(71.8%)가 가장 크게 느끼고 있었고 고등학교(67.8%),  중학교(59.9%), 초등(58.1%) 순이었다.

97.2%의 교사들이 방역이 가능한 학급당 학생 수는 ‘20명 이하’가 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 76.1%와 특수교사 89.5%는 ‘15명 이하가 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자료=전교조)

행정업무 경감 만족도 서울, 강원, 인천, 대전), 광주 높아/ 거리두기 지도 가장 힘들어


코로나 상황에서 행정업무가 적절하게 감축되었는지에 대해 32% 교사만이 동의했다. ‘코로나가 안정된 이후에도 더 감축해야 한다’(40.8%), ‘감축된 업무들은 없어져야 한다’(30.9%)고 응답했다. 

더 감축되어야 하는 업무에 대한 서술형 의견에서는 각종 보고업무 및 정책사업 축소, 방역 관련 업무, 교육 활동 이외 업무, 교육과정과 교육 활동의 감축 및 간소화, 생기부 등 각종 장부 축소 등 의견이 많았다. 또 유·초등 돌봄, 유치원 행정업무, 보건, 특수 등 요구도 많이 나타났다. 

급별로는 초 38.5%, 중30.2%, 고20.7%, 특수19.2% 순으로 조사되어 더 많은 행정업무가 감축되어야 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시도별 평균 만족도를 비교해 보면(2.5점이 중간값이며, 값이 작을수록 만족도가 높음), 전국평균은 2.91이며, 비교적 만족도가 높은 5개 지역은 서울(2.73), 강원(2.86), 인천(2.87), 대전 (2.87), 광주(2.89)지역이었고 만족도가 낮은 5개 지역은 세종(3.15), 충북(3.04), 전북(3.03), 경북 (3.03), 대구(2.99)지역이었다.

방역업무 중 대처가 가장 어려웠던 것은 ‘거리두기 지도’(68.6%)로 나타났다.

비상 상황에 대비해 시급히 추진될 정책 1순위는 ‘수업일수, 수업시수 등의 과감한 감축’(63.3%). 2순위는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위한 교원증원’(48.1%)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학령인구 감소를 근거로 한 교원 감축 정책을 발표에 대해서는 “정부정책에 반대하며 학급당 학생 수 감축, 교원수급 확대가 필요하다”가 81.3%로 압도적이었다.


교원단체가 적극적으로 해야 할 일은? 행정업무 폐지, 학급당 학생수 감축과 교원증원


전교조 등 교원단체가 적극적으로 해야 할 일은 ‘행정업무 폐지 및 교권·교육권 확보’, ‘학급당 학생수 감축과 교원증원’ 에 대한 의견이 다수였다.

그 밖에 입시제도 개편, 교육부와 현장 간의 소통 강화, 현장의 요구에 기반한 교육과정 및 학사 운영, 온라인 수업에 대한 문제점 및 보완, 고교학점제에 대한 우려 등에 대한 의견도 많았다. 

강정구 전교조 정책실장은 “가장 시급하고 본질적 처방은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이라며 “20평 교실에서 학생 1인당 1평의 공간이 최소한 필요하며, 학급당 학생 수 상한선 20명을 법제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 격차와 출결 관리 등의 문제점과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이 필요하며, 방역과 등교수업·원격수업, 상담과 생활교육 등이 온전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통해 학교와 교실의 교육여건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것. 

이어 “지금 우선해서 예산을 투입해야 할 곳은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이라며 “정부는 교사 1인당 학생 수 기준 교원정원 산출 방식을 학급당 교원 수로 환원하고 학급당 학생 수 20명 이하 정책을 통해 연차적인 교원 증원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코로나19 상황에서 감축된 행정업무 폐지 ▲여전히 부담을 주고 있는 행정업무는 폐지 또는 교육청 이관 ▲유치원과 초등의 돌봄은 교사 업무로부터 배제 ▲교실 공간도 돌봄 공간과 분리 ▲돌봄의 국가 책무성 강화를 위해 지자체 이관 필요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감축 등이 지역·학교급별 이해와 요구에 맞춰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초·중등교육법 개정 ▲입시에 맞춘 학사일정, 학교운영의 자율성 제약, 평가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에 대한 근본 성찰 필요 ▲사회적 합의 과정 통해 입시 위주 교육체제 개편 논의 시작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