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연구교수 지원사업 2909개 과제 선정

(자료=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는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 과제 2909개를 선정, 연구자들에게 연간 1400만원을 지원한다.

교육부는 이러한 내용의 2020년 인문사회 연구교수 지원 사업 과제 B유형을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인문사회 연구교수 지원 사업은 학문후속세대(대학원생이나 박사과정을 마친 연구인력)의 연구 단절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올해 처음 시작한 사업이다.

사업유형은 지원 규모·기간에 따라 A·B유형으로 구분했다.

최장 5년간 지원하는 A유형은 지난 달 1일 연구를 개시한 데 이어 이번에는 B유형 과제 2909개를 최종 선정했다.

교육부는 이를 통해 3000여명의 신진 연구자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B유형 지원 자격은 석사학위 이상이며 지원기간은 1년이다. 올해 예산은 420억원으로 1인당 1400만원씩 지원한다.

(자료=교육부)

B유형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지원해온 시간강사 연구지원 사업을 개편한 사업이다. 인문사회분야 비연구자들이 경력 단절 없이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목적이다.

특히 올해는 미 임용 상태 강사경력자 542명을 별도 선정했다. 지원대상도 종전 박사학위 이상에서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로 확대했다.

설세훈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우수한 인문사회분야 학문후속세대들이 단절 없이 연구 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혁신 성장의 근간이 되는 학술연구 토대를 강화하기 위해 현장 수요를 감안,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