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 발표

(자료=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정부가 비대면시대를 맞아 미디어교육 지원에 나선다.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미디어교육을 운영하고 가짜뉴스 등에 대한 팩트체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 과정 내에 팩트체크 체험 등 내용도 내년부터 확대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이 같이 발표했다. 이 계획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마련했다.


학생·교원 대상 미디어교육 인프라 확대...미디어교육, 자유학기제 등 교육과정과 연계


현재 초·중·고 미디어교육을 위해 309개교에 2만1000명 정도의 강사를 파견하고 있다. 교재 등을 통해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는 9114개교 약 7만명 정도다.

이 같은 미디어교육을 확대하겠다는 것.

지역대학이나 평생교육시설, 문화시설 및 단체 등 200여곳 약 6만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회 미디어교육과 문화예술강사를 통한 미디어분야 교육, 중점학교를 대상으로 한 영상 창·제작 과정, 소외지역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찾아가는 영화관' 등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자료=교육부)

허위정보 판별 역량을 키우기 위해 사실 확인(팩트 체크) 관련 교육도 확대한다.

올해 250명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청소년 체커톤을 앞으로도 지속 운영한다. 또 팩트 체크와 관련해 현재 2종의 교재를 보급하고 있는 가운데 내년부터 미디어교육 과정 내에 팩트 체크 체험과정 도입 등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개발하는 교육용 뉴스 추천원리(알고리즘)와 관련해서도 다음달부터 40명의 강사를 양성하고 시범수업을 실시하는 한편 내년부터 학교 등을 대상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뉴스일기 및 뉴스읽기 캠페인 등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미디어교육 시설 및 인력·콘텐츠도 확대한다. 올해 5월 개관한 미디어교육원의 종합교육연수원 및 평생교육시설 인가를 올해 안에 추진하고 민간기관 협업사업, 교재 개발, 교원 연수 지원 등을 강화하는 등 미디어교육원 기능을 강화한다.

28개 지역영상미디어센터와 청주·안동·경산에 있는 콘텐츠 누림터 등을 통해서도 각각 지역 공동체 및 콘텐츠산업 등과 연계한 콘텐츠 활성화를 추진한다.

올해 교육부와 협업해 개발하는 인정교과서 '청소년과 미디어'의 활용을 확대하고 인정교과서 추가 개발을 추진한다. 교육용 뉴스 제작·체험 교구인 'e-NIE' 프로그램이 현재 1344개교에 보급된 가운데 올해 프로그램 기능 개선 및 보급 확대 등도 추진키로 했다.

(자료=교육부)

정부는 "이번 종합계획을 시작으로 비대면 사회에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가 확대되는 과정에서 소외되는 사람 없이 디지털 미디어를 매개로 국민이 더 행복해지는 건강한 디지털 공동체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