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부산 뷰티아이성형외과 백창윤 대표원장)
(사진=부산 뷰티아이성형외과 백창윤 대표원장)

적당한 얼굴 볼륨은 동안 얼굴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중 안면부에 해당하는 앞 광대나 볼 부위가 꺼져 있다면 얼굴이 전체적으로 퀭해 보이고 볼륨 부족으로 인해 주름이 도드라져 노안으로 보이기 쉽다. 나이가 들면 피부에 볼륨감을 주는 콜라겐 생성이 감소하여 얼굴에 살이 점점 빠지고 골격이 더욱 드러나게 된다.

이러한 얼굴골격화 고민을 지닌 이들에겐 소실된 볼륨을 회복시키는 여러 방안들이 도움 될 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얼굴지방이식이다. 이는 얼굴에 지방을 이식함으로서 입체감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자가지방을 사용하기에 이식 후 어색함이 없고 부작용 발생 확률 또한 비교적 낮다.

얼굴지방이식은 복부나 처진 힙, 허벅지 안, 바깥쪽 등에서 지방을 채취한 후 순수 지방만을 정제하여 얼굴의 함몰된 부위에 주입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보다 젊어지고 생기 있는 모습을 유지할 수 있다. 이마, 앞광대, 볼 등 볼륨이 부족한 대부분 부위에 시술이 가능하기에 현재 가장 많은 주목을 받는 동안성형시술 이기도 하다.

지방 이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생착률이다. 높은 생착률의 관건은 이식 부위의 조직 사이사이에 얼마나 지방을 고르고 안정되게 주입하는가 인데, 결국 이 모든 과정에 따른 결과는 의료진의 수술방법과 테크닉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해당 시술에 대한 노하우가 충분한 숙련된 의료진과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절개과정이 없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긴 하나, 개인에 따라서는 신체 내 지방을 채취하여 주입하는 과정에서 수술 후 염증 및 감염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시술을 결정해야 하며, 너무 과도한 양만을 고집할 경우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결과와 마주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얼굴지방이식은 환자의 얼굴 골격이나 피부상태, 얼굴 전체적인 조화 등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밸런스가 맞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무조건 저렴한 가격이나 비용만을 살펴볼 것이 아니라 성형외과전문의의 노하우와 경험은 풍부한지, 맞춤 디자인이 가능한지, 시술 시 사용되는 기구들은 청결한지 등도 모두 따져보고 시술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도움말 : 부산 뷰티아이성형외과 백창윤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