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0개교 운영 목표...면 단위 30~40명 이하 초·중학교 통합

장석웅 전남교육감은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교육력 강화를 위해 기존 통합학교와 다른, 새로운 개념의 ‘전남형 초·중통합학교’ 운영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1일 밝혔다.
장석웅 전남교육감은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교육력 강화를 위해 기존 통합학교와 다른, 새로운 개념의 ‘전남형 초·중통합학교’ 운영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1일 밝혔다.(사진=전남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면 단위 30~40명 이하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통합하는 전남형 ‘초·중통합학교 정책’이 추진된다. 

장석웅 전남교육감은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교육력 강화를 위해 기존 통합학교와 다른, 새로운 개념의 ‘전남형 초·중통합학교’ 운영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1일 밝혔다.

장 교육감은 이날 오전 청사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0년 9월 월례회의에서 “전남교육의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멀리 보고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이날 ‘멀리 헤아려 대비하지 않으면 가까이서 걱정이 생긴다(人無遠慮 必有近憂)’는 공자의 말을 빌려 “지금 대비하지 않으면 전남의 소규모 학교들은 독자생존이 불가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그동안에도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해 학교 별 특색 프로그램 운영이라든지, 시설개선, 또 지자체·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등 여러 시도를 해왔지만 역부족이었다”며 “20년 전 도내 11개 초·중, 중·고 통합학교가 만들어졌지만, 이는 물리적 통합에 불과했고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다른 관점과 각도에서 접근해야 할 때”라며 “면 단위 30~40명 이하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통합하는 ‘초·중통합학교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피력했다. 

장 교육감이 구상하는 ‘전남형 초·중통합학교’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그린 스마트스쿨’ 사업과 연계해 공간을 혁신하고, 학교를 생태적으로 재구성하고, 마을과 함께하는 복합공간을 조성한다는 것이 골자다. 

특히 ‘스마트 교실’을 제대로 만들고 전문인력을 배치해 전남 미래 에듀테크의 산실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장석웅 교육감은 “교육부가 연말까지 관련 시행령을 개정하면 교사들이 초·중학교를 넘나들며 교육과정을 연계해 가르치는 것이 가능하다”면서 “초·중 통합학교는 모두가 가고 싶어 하는 학교가 되고 경쟁력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이 학교를 중심으로 서울교육청의 ‘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을 적극 도입하겠다”면서 “이렇게 되면 코로나19 상황에서 전남의 작은 학교들은 매력적인 유학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장석웅 교육감은 지난 7월 21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초·중등 자격증 구분에 의한 교원 배치의 한계, 복수자격 교원의 겸임 기피, 통합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미비 등이 통합학교 운영을 가로막고 있다”며 관련 법규 개정을 건의한 바 있다.

도교육청은 2021년 1학기에 초·중통합학교 시범학교를 운영하고, 9월 1일자로 20개 학교를 지정해 준비한 뒤 2022년 3월 1일자로 본격 운영에 들어가 그 수를 더욱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향후 3년 간 한시적으로 초·중 통합학교 추진단을 운영키로 했다.

장교육감은 이날 월례조회에서 9월 1일자 교원 인사와 관련해 “향후 인사에서 지난 3월 출범한 도교육청 인사혁신위원회 권고안을 반영한 혁신 인사제도를 정착시키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그는 “교육감 지정학교 학교장 임용제, 학교장 경영실적 평정제 등을 도입해 점수 위주 서열화된 교장 인사제도를 과감히 개선하고, 전문직도 발탁인사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