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마이스터고나 특성화고를 졸업한 후 취업하지 못한 취업준비생을 지원할 거점 직업계고 17개교가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직업계고 졸업생 계속지원모델 개발사업'을 수행할 거점학교를 수도권, 강원·경상권, 충청·전라권 등 3개 권역별로 6개교 내외를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청년 취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9월부터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 추가·보완 과제' 중 하나로 이 사업을 준비했다.

이들 학교는 1개교당 연간 1억원씩 최대 5년간 지원 받아 졸업생 지원 기반을 구축하고 이력 관리·취업 지원, 후학습 정보 제공 등을 담당한다.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모교를 통해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최종 선정된 3개 권역, 17개 거점학교에는 공업 10개교, 상업 5개교, 농업 1개교, 가사·실업 1개교 등 계열별로 골고루 선정됐다.

온·오프 융합 공간 구축(세그루패션디자인고), 취업 관리 앱 개발·활용(군산기계공고), 지역 특화 영농창업 공간 제공(홍천농업고) 등 졸업생 지원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안됐다.

각 거점학교는 졸업자를 위한 별도의 취업공간을 조성하고, 졸업 후 미취업자를 위해 재학생과 동일한 수준의 맞춤형 구직 정보를 제공한다. 졸업생 관리를 위한 전담인력을 채용하고 졸업 전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받아 졸업생들의 이력을 관리한다.

또 인근 학교나 유사 계열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시도교육청 취업지원센터 등과 연계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매년 결과보고서를 발간하고 전국 직업계고에 배포해 졸업생 지원과 관련된 우수 사례 등을 공유하고 확산할 예정이다.

김일수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고졸 청년들의 취업 활성화에 전국 17개 거점학교가 디딤돌이 되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재학 중뿐만 아니라 졸업 후에도 체계적인 취업 관리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