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교육신문'을 지향하는 에듀인뉴스는 12월 17일부터 '기자윤리강령'을 개정해 시행합니다.

에듀인뉴스는 교육 언론사로서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기존에 5개항으로 간단히 규정되어 있던 기자윤리강령을 보완해 구체적인 내용으로 실천의지를 담은 내용으로 기자윤리강령을 새롭게 보완·개정했습니다.

특히 기자윤리강령과 함께 ▲윤리강령 세부지침 ▲윤리강령 실천을 위한 운영지침도 제정해 기자윤리를 철저히 준수할 것으로 결의하고 기자 모두 이에 서명했습니다.

이번 기자윤리강령 개정은 지난 12월 1일부터 에듀인뉴스 편집국장 등 소속 기자 6명이 참여한 가운데 초안작성, 내용논의, 서면결의 등 4차례의 회의를 통해 결정했습니다.

에듀인뉴스는 이번에 개정한 ▲기자윤리강령 ▲윤리강령 세부지침 ▲윤리강령 실천을 위한 운영지침을 성실하고 철저히 준수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아래는 ▲기자윤리강령 ▲윤리강령 세부지침 ▲윤리강령 실천을 위한 운영지침 전문입니다.

기자윤리강령

에듀인뉴스는 표현의 자유를 신장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며, 진실을 알리는데 힘쓴다. 또한 기자의 자율성과 건전한 교육여론 형성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신문’으로서의 역할을 다한다. 특히 에듀인뉴스 기자는 보도의 사실성, 정확성, 균형성을 추구하고 공정보도를 준수한다. 이에 에듀인뉴스 소속 기자들이 지켜야 할 기자윤리강령을 다음과 같이 제정하여 이를 철저히 준수하고 실천할 것을 선언한다.

1. 언론 자유 및 독립 수호

우리는 헌법에 보장된 언론자유와 국민의 알 권리를 수호한다. 우리는 권력, 광고주, 각종 이익단체 등 내외부의 부당한 간섭이나 압력을 배격한다.

2. 공정보도

우리는 진실을 추구하며 항상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한다.

3. 품위 유지

우리는 어떠한 부당이득도 취하지 않으며 취재원으로부터 금품, 향응, 특혜를 받지 않는다.

4. 올바른 정보 사용

우리는 취재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사적인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5. 정당한 정보수집

우리는 항상 정당한 방법으로 취재하도록 노력하며 기록과 자료를 조작하지 않는다.

6. 정치적 중립성 유지

우리는 교육의 이념 편향을 배격하고 정치적 중립을 철저히 지키며, 교육문제 접근에 있어 반목과 갈등을 조장하지 않는다.

7. 취재원 보호 및 인권 보호

우리는 취재원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우리는 개인의 명예와 권익, 사생활을 최대한 보호하고, 각종 차별과 혐오를 철저히 배격한다.

8. 오보의 정정

우리는 반론권을 보장하며 잘못된 보도에 대해서는 이를 신속하게 인정하고 바로잡는다.

윤리강령 세부 지침

· 우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철저하게 지킨다. 취재 및 업무 관련자로부터 3만원 초과의 식사, 5만원 초과의 선물, 10만원 초과의 경조사비를 받지 않는다.

· 우리는 각종 편의 및 특혜 등을 제공받지 않는다. 취재원이 비용을 제공하는 출장을 가지 않는다.

· 우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는 14가지 부정청탁 행위를 하지 않으며, 부정청탁을 받을 경우 절대 응하지 않는다.

· 우리는 직무와 관련한 외부강연이나 기고시 대가 수수 여부와 관계없이 회사에 사전 신고하며, 시간(건)당 100만원을 초과하는 사례금을 받지 않는다. 만약 이 금액을 초과하는 사례금을 받았을 경우 2일 이내에 회사에 서면 신고하고 절차에 따라 즉시 반환한다.

· 우리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위반할 경우 위반행위의 유형, 비위 정도, 과실의 경중 등을 고려해 회사에서 정한 징계처분을 감수한다.

· 우리는 보도를 목적으로 취재한 정보를 자신의 정치적, 종교적 신념이나 소속 집단의 이익을 위해 이용하지 않는다.

· 우리는 광고회사 등으로부터 금전을 대가로 기사를 작성하거나 송출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이를 위반할 경우 경중을 불문하고, 회사에서 정한 인사상의 처분을 감수한다.

· 우리는 모든 기사의 출처를 밝히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취재원이 보도로 부당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 우리는 취재원의 말을 가공하거나 왜곡하지 않는다. 취재원의 말을 인용할 때는 원래의 말을 그대로 옮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우리는 다른 신문, 방송 등의 매체, 자료를 인용할 때는 출처를 분명히 밝힌다.

· 우리는 오보나 기타 실수가 발견되었을 때는 즉시 정정기사를 낸다. 또 관계 당사자가 반론을 요구할 때는 적절한 절차에 따라 이를 기사에 반영한다.

· 우리는 정당에 가입하지 않으며 정치적 중립을 지킨다.

윤리강령 실천을 위한 운영 지침

에듀인뉴스 기자들은 윤리강령 준수 서약서에 서명하고 자율적으로 윤리강령을 실천한다.

에듀인뉴스는 기자가 윤리강령을 위반했다고 판단될 경우 사규에 정한 절차에 따라 징계를 결정할 수 있다.

에듀인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 서약서로서 인터넷신문윤리강령과 기자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정기적인 직원 윤리교육과 청렴실천교육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