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현장 지도 사례 익힐 수 있도록 진행

충북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초등 1학년 한글학습이 원격수업 중심으로 진행된 바, 우려되는 한글학습 결손 최소화를 위해 한글 문해력 지도(읽기 따라잡기) 기초실행과정 연수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사진=충북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충북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해 초등 1학년 한글학습 결손 최소화를 위해 한글 문해력 지도(읽기 따라잡기) 기초실행과정 연수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읽기따라잡기는 뉴질랜드에서 시작해 서구 선진국에서 효과성이 검증된 문해력지도 프로그램으로, 하위 20%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기 문해력 개별화 교육을 제공한다.

이 과정은 체계적 한글지도법을 토대로 학습부진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충북교육청과 청주교육대학교 읽기지원센터가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8일부터 오는 10월 22일까지 관내 초등1~2학년 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청주 3권역과 괴산, 제천 등 5개 권역에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이번 연수는 ‘교사 연수(2차시)→학생 현장지도→지도사례 공유 및 피드백 연수(2차시)→학생 현장지도’의 형식이 반복 진행되어, 이론으로만이 아닌 실제 현장 지도 사례를 익힐 수 있도록 진행된다.

연수를 통해 교사들은 읽기 부진 학생에 대한 일대일 조기개입을 통한 집중지원으로 평균적인 읽기 수준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도하게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습부진의 80%는 읽기부진이 원인으로 모든 학생이 출발점부터 동등한 수준의 기초학력을 갖춰 공정하고 차별 없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충실한 한글교육을 위해 한글 교육 시수를 68차시 이상 확보해 지도하고 초기 문해력 지도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현장에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