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 학교 현장에서 진로 진학에 몸담으면서 느낀 가장 안타까운 점은 대입 결과가 곧 실력이라는 오해와 믿음이다. 이제 진로는 초등학교부터 중학교를 거쳐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준비되는 과정에서 학생의 성장에 중점을 둔다. 그것이 진학으로 이어지고 학생은 그동안 계획한 진로에 맞춰 대학에 입학해야 한다. 대학 입학이 끝이 아닌, 삶을 위한 직업의 세계까지 연결되어야 한다. 그게 진로다. 학교 선생님부터 학부모까지 어떻게 진로를 짤지 고민하고 조언해야 한다. 학생과 자녀의 미래가 진로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연재를 통해 교사와 부모의 입장에서 교육의 흐름을 이해하고 어떻게 내 아이를 도울지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자 한다.

(왼쪽부터) 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와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안혜숙 교사는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이다.
(왼쪽부터) 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와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안혜숙 교사는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이다.

[에듀인뉴스] 수시 준비에 따른 자소서 작성이 한창인 시기이다. 이번 글에서 자소서 작성 방향과 핵심을 짚어본다.

자기소개서 이해와 준비

자소서는 대학에 따라 3개 혹은 4개 문항으로 구성된다. 1~3번은 공통문항이고 4번은 대학이 필요한 경우 추가가 가능한 자율 문항이다. 먼저, 2022 대입제도 개편에 따라 자기소개서 문항의 개선 내용은 다음과 같다.

◆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 방향(2018.08.17.)

1. 대학의 선발 투명성 제고

1) 자기소개서 개선

① 전문가 및 시도교육청 의견을 고려하여 서식을 개선하고, 학교생활기록부 확인 면접 및 유사도 검증 등을 통해 확인 강화

② 면접, 유사도 검증 등을 통해 대필ㆍ허위작성확인 시, 0점 처리(정원 미달 시 합격 가능)하던 것을 의무적 탈락ㆍ입학취소 조치함

③ ‘(가칭) 자기소개서 작성 공동 매뉴얼’을 제작 배포함.

2) 기재방법:사실 중심 개조식보다는 학생의 경험과 생각을 확인 가능하게 서술형으로 기술

3) 문항통합: 재학기간 중 각각 ‘학업경험’과 ‘교내활동’을 나누어 쓰도록 한 1번•2번 문항은 하나로 통합

4) 문항개선: ‘배려, 나눔 등에 관한 실천사례’를 쓰도록 한 문항은 학생의 개별특성이 보다 잘 드러나는 방향으로 질문방식 개선

* 대교협 및 대학들 간 협의를 통한 공동연구를 하여 문항 개선안 제시

5) 글자수 제한 : 1⸳2번 통합문항 1,500자 이내로, 3번 및 4번 자율 문항은 각각 800자 이내로 글자수 제한

기존) 4개문항 5,000자 ⇨ (개선) 3개 문항 3,100자로 축소

대학에서 제공하는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전형 안내 책자에서 드러난 학생 선발 기준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대학이 원하는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하고 지원할 대학의 인재상을 고려하여 그것이 자소서에 잘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한다.

경희대학교, 동국대학교, 부산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등의 대학은 학과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이 드러나지만, 다른 대학들의 모집 요강에는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에 맞춰 길러낸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특히 서강대는 계열 구분이나 원하는 인재상이 없다고 명시한다.

입시를 통해 대학에서 평가하는 요소는 학업역량, 전공(계열) 적합성, 발전 가능성, 인성의 4가지이다. 이 평가요소가 자기소개서의 소재가 될 것이고, 이를 위해 학생은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분석하여 진학할 대학과 학과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찾아야 한다.

다음 표를 참고하여 학생이 자기소개서에 쓸 수 있는 소재를 학생부에서 찾아 표시하게 하자. 평가 요소 중 인성은 착함이 드러나는 게 아니다. 구체적인 일화를 통해 협업력과 팀역량으로 사회성과 인성을 강조해야 한다.

학생부에 소재를 표시를 마치면 학생의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면서 학과의 인재상과 어울리는 부분의 순위를 매긴다. 완벽한 글의 완성보다 내용의 전개를 위해 각 소재를 어떻게 연결할지 그려보는 것이다.

해당 소재의 활동을 하게 된 동기(지적호기심), 활동 내용(역량), 힘들었던 점과 극복한 사례(발전 가능성), 활동 후 이어진 내용(자기 주도성)이 연결되도록 정리한다.

자소서 작성을 위한 예시가 필요하다면 서울대학교의 아로리(http://snuarori.snu.ac.kr/) 사이트를 이용해도 좋으나, 이를 맹신하거나 따라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자기소개서 평가 및 주의사항

자기소개서 완성 후, 스스로 평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전에 평가 내용을 알려주어도 학생이 평가 항목에 주의하여 글을 쓸 수도 있을 것이다.

자기소개서는 어디까지나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을 보완할 참고자료이다. 자소서 작성에 지나친 에너지 소모는 좋지 않다.

또한 학교생활기록부에 들어있지 않은 내용을 허위로 작성하면 오히려 신뢰를 떨어뜨린다. 대학마다 자기소개서 입력 마감 시간이 다르므로 대학별 모집 요강을 통해 꼼꼼히 확인하도록 지도한다.

자기소개서 관련 더욱 자세한 안내는 대학별 자기소개서 가이드 등 관련 자료를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