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향 수업 비율 점진적 확대, 주1회 이상 학생·학부모 상담 등 소통 강화

&nbsp;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전국시도교육감 및 관계자들은 14일 전북 익산시 원광대학교에서 열린 '원격수업 질 제고 및 교육안전망 현장 안착을 위한 교육부-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교육부)<br>
&nbsp;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전국시도교육감 및 관계자들은 14일 전북 익산시 원광대학교에서 열린 '원격수업 질 제고 및 교육안전망 현장 안착을 위한 교육부-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오는 21일부터 전국 유치원 및 초·중·고교에서 등교수업이 재개된다. 다만 추석 연휴 특별방역 기간(28일~10월11일)까지 유치원 및 초·중학교는 1/3 이내, 고교는 2/3 이내 유지를 원칙으로 등교수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협의회)는 지난 14일 원광대학교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먼저 수도권은 추석 연휴 특별방역 기간인 10월 11일까지는 강화된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적용, 유치원 및 초·중학교는 1/3 이내, 고등학교는 2/3 이내 유지를 원칙으로 등교수업을 실시하게 된다. 

수도권 지역의 등교가 재개되는 것은 지난달 26일 이후 약 한 달 만이다.


비수도권 지역 여건따라 밀집도 조정 가능...유은혜 "전면 등교는 아냐" 


비수도권 지역도 10월 11일까지 강화된 밀집도 최소화 조치 적용을 원칙으로 하되, 지역 여건에 따라 학교 밀집도를 일부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지역 여건에 맞게 학교 밀집도를 조정하는 경우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조정해야 한다.

다만 특수학교, 소규모 학교(60인 이하), 농산어촌 학교, 기초학력 부족 학생 및 중도입국학생, 돌봄 관련한 등교 방침은 기존대로 유지한다.

유은혜 부총리는 이날 브리핑에서 “비수도권도 등교 인원을 3분의 1, 3분의 2로 제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며 “지역 여건에 따라 학교 밀집도를 일부 조정할 수 있다는 것도 전면 등교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고, 교사-학생 간 소통 강화를 위해 원격수업 기간 중 모든 학급에서 실시간 조·종례를 운영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실시간 화상 프로그램 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활용, 학생의 출결 및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당일 원격수업 내용 개요 등을 주제로 소통하도록 했다"며 "부득이하게 미참여하는 학생에 대해서는 전화 또는 개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조·종례 내용을 전달하고, 특이사항을 파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이미 많은 교사들이 실시간 쌍방향 조·종례를 해 오고 있다. 학부모들의 걱정과 우려가 크기 때문에 다시 한번 강조하는 것"이라면서 "일부 부족하거나 보완이 필요한 점들이 있다고 판단해 다시 한 번 현장에 알리고 지원에도 소홀함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다.


원격수업 시 쌍방향 비율 확대, LMS 개선은 당장 2학기 학교 현장에 적용되기는 어려워


또 1학기 14.8% 정도의 학교에서 이뤄진 실시간 쌍방향 수업은 주 1회 이상으로 확대하고, 콘텐츠를 활용하는 수업 중에서도 실시간 대화창을 통해 학생에게 배운 내용을 주제로 피드백을 주고 받게 한다.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외에도 콘텐츠 활용 수업 중 실시간 대화창(채팅) 등을 통해 학생에게 환류(피드백)하는 수업까지 포함, 교사와 학생 간에 소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원격수업 시 1차시당 초등학교 40분, 중학교 45분, 고등학교 50분의 교육활동이 운영될 수 있도록 유의할 것도 함께 당부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원격수업 유형에 따라 과제수행 및 피드백 시간,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준비 시간 등을 포함해 단위수업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원격수업이 1주일 내내 지속될 경우, 교사가 주 1회 이상은 전화 또는 개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학생·학부모와 상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유치원 및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교육방송(EBS)이나 학습·놀이꾸러미 등을 활용해 원격수업을 할 때도, 전화 등을 통해 학생·학부모와 상담을 활성화한다.

이 외에도 교육부는 교사들이 원격수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공공 학습관리시스템(LMS) 기능을 단계적으로 고도화하고, 교실 내 무선 인터넷(Wi-fi) 환경 구축, 약 20만대의 노후 기자재 교체 및 지원을 보다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다만 LMS 개선은 당장 2학기 학교 현장에 적용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구연희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9월까지 출결관리, 교사들의 요청사항을 반영한 개선이 이뤄졌으나 본격적인 고도화 작업을 시작할 것"이라며 "현재 사업자를 선정 중이며 내년 2월까지 완성될 예정이라 2학기 중에는 서비스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원격수업에 대한 학부모의 불안·염려 등을 해소하기 위해 원격수업 시 자기주도적 학습 및 집중도 유지 방법, 가족 간 유대관계 형성 및 긍정적 대화 방법 등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되는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부와 협의회는 교원·학생·학부모 대상으로 원격수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 지속적으로 추가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자료=교사노조연맹)
(자료=교사노조연맹)

교육부·교육청은 그동안 뭐했나...교사노조연맹 "계량화된 상담, 실시간쌍뱡향 수업 비율 강제 등 보여주기식 행정 반대"


현장은 교육부와 협의회가 학생·학부모 소통과 상담시간, 특정 수업방식 정량화 및 계량화 방침을 내놓은 것에 대해 우려했다. 

교사노동조합연맹은 “학급 운영과 상담은 교사의 전문성의 영역이며, 학생의 처지에 따라 더욱 많은 소통의 시간을 요구하는 경우도 발생한다”며 “이에 대한 판단은 교사 자율성에 따를 것이지 획일적으로 강제할 사항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부와 교육청은 원활한 학생·학부모와의 소통과 상담, 실시간 소통이 강화되는 원격수업을 위해 어떤 지원을 했는지 스스로 돌아보아야 한다”며 “실시간쌍방향 수업 비율이 얼마인지는 수차례 조사하면서도, 교사들이 수업에 필요한 기자재가 무엇인지, 이것이 충분히 제공되고 있는지 조사한 적은 있는지 되돌아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학생-학부모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는 상담과 수업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무관심으로 방치되는 학생들이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실시간쌍방향 수업의 확대를 위해 행정업무의 지속적인 축소 및 폐지, 수업 연구를 위한 시간 확보와 기자재 공급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특히 “계량화된 상담시간 확보 및 일정 비율 이상 실시간쌍뱡향 수업 같은 보여주기식 행정에 반대한다”며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에 기반한 소통과 수업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보장하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