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 중고등학교 시절에 받는 장학금은 여러 가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일부 학생에게는 어려운 가정환경 속에서도 누군가 따뜻한 도움의 손길에 감사하는 마음과 함께 이를 계기로 학습에의 의지를 더욱 불태우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고 또 다른 학생에게는 탁월한 능력에 대한 인정과 보상, 더욱 잘하라는 격려의 의미를 내포한다. 

장학금으로 인해서 학생에게는 평생을 잊지 못할 자긍심과 함께 사회의 따뜻한 사랑에 대한 보답으로 나중에 자신이 또 다른 기부자가 되어 받은 사랑을 되돌려주는 선순환의 효과를 낼 수도 있다.

왜냐면 사랑은 받아 본 사람만이 더 잘 베풀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랑과 사랑이 아낌없이 오고 가는 그런 사회의 모습은 생각만 해도 흐뭇하다.

필자가 재직하는 학교는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기존 일반 주택과 혼재하는 최근의 개발 현장이기도 하다. 주변에는 계양 신도시 후보지가 있으며 조금 더 떨어진 곳에는 부천 대장동 신도시 후보지가 위치하는 곳이다. 그래서 인구 이동이 많은 곳에 오랜 전통시장이 함께 하며 비교적 상권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곳이다. 

그곳에는 생계를 유지하며 살아가는 소상인들의 눈물겨운 삶의 애환이 서려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어려울 때일수록 삶의 고통을 함께 나누는 것이 우리 민족의 유구한 전통이 아니든가.

동병상련의 입장에서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려는 상부상조의 정신은 이곳 상인들에게도 여전히 빛나고 있다. 십시일반(十匙一飯)이란 말의 효용성을 믿는 것이기도 할까? 작은 힘을 모아 이룬 숭고한 장학금 기부가 학생들의 가슴을 울리고 있다. 

인천의 계양구에 위치한 계양산 전통시장(구 병방시장)에서는 상인과 종업원들이 ‘만원의 행복 장학회’를 설립하여 지역 고등학교인 본교에 그 고결한 뜻을 펼치고 있다. 총 130명으로 구성된 회원은 매월 1만원씩 적립하여 학기 중에 1인당 매월 10만원씩 총 13명에게 1년 동안 총 1300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하고 있다. 

작년에 이어 올해 2년째 거행되는 장학회 사업은 특히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제적으로 타격이 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

본교 1,2,3학년 학생 중에서 경제적으로 어렵지만 성실한 학생들을 선별하여 조금이라도 도움과 용기를 심어주고자 하는 취지에 잘 맞게 운영되고 있다. 

학생들이 감사의 마음을 담아 써 내려간 편지에는 실질적인 도움의 혜택이 적절하게 드러나 장학금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다음은 장학금을 받는 13명의 학생들이 쓴 감사의 편지를 일부 모은 것이다. 글 속에서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또 어떤 교육적인 의미가 있는지를 느낄 수 있다. 


안녕하세요. 

저는 만 원의 행복 장학금을 받는 인천세원고등학교 2학년 재학생입니다. 다들 이 더운 날에 마스크를 끼며 일하시느라 힘드시죠?? 코로나19 때문에 시장 경제가 좋지 않다는 말도 뉴스나 기사를 통해 익히 전해 들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장학금을 받으면서도 죄송한 마음이 더욱 크게 들었습니다. 

제가 이렇게 감사의 편지를 쓰게 된 까닭은 장학금을 받으면서 저에게 일어난 변화와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고 싶어서 이렇게 편지를 쓰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전해지는 매달 10만 원이라는 장학금 덕분에 저는 이번 연도에 공부할 때 필요한 문제집을 사서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과 여러 가지 자료들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또, 자습서를 구입해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을 보며 추가적으로 공부할 수도 있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학교에 가지 못해서 걱정이 많았는데 덕분에 온라인 클래스를 하면서 부담 없이 공부에만 몰두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문제집과 자습서를 필요한 만큼 사고 포스트잇이나 파일 등 공부할 때 필요한 학용품들을 구입하면서 10만원이 얼마나 큰 돈인지 자연스레 깨달았습니다. 

매달 1만원씩 모아서 저에게 전달되는 10만원은 그 어느 누구의 돈보다 크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꼭 공부할 때 필요한 것을 구입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제가 공부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얼굴도 모르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일은 선뜻 나서서 하기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감사하다는 말 빼고 더 큰 의미를 담은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서 답답할 정도입니다. 매달 어려운 여건에서 모아 저에게 전달되는 장학금이라는 것을 잊지 않고 기억하며 항상 감사하게 생각해 왔고 앞으로도 잊지 않을 것입니다. 

장학금 덕분에 저는 작년에 비해 공부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졌고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한 달에 만 원이라는 돈을 모아 저에게 10만 원이 되어 전달됩니다. 그 만 원을 아깝다고 생각하지 않고 매번 모아서 이렇게 장학금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한다고밖에 드릴 말씀이 없지만 이런 짧은 편지로나마 저의 감사의 마음이 전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진작 편지를 썼어야 했는데 이제야 보내게 되어 죄송합니다. 또, 감사하다는 말을 얼굴도 뵙지 못하고 이렇게 편지로 전달하는 게 죄송할 따름입니다. 더운 날에 힘내시고 9월도 행복한 일만 가득하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9월 재학생 기〇〇 드림-


계양산 전통시장 상인 및 종업원분들 모두 안녕하세요

저는 인천세원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3학년 학생입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전통시장 상인분들께서 많이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겪고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가시는 상인 분들의 어려움을 보면서 저 또한 마음이 많이 무겁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세원고등학교의 학생들을 위하여 장학금을 모아 지급해주심에 정말 너무나도 큰 감사를 드립니다. 상인분들께서 주시는 장학금이 저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영상을 만들고 편집하는 진로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상 편집 앱이나 안내 책자 등을 살 수 없어서 배움에 어려움이 겪고 있었는데 상인분들께서 주시는 도움으로 저는 제 꿈을 더 크게 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여러분이 주신 그 장학금을 통해 저는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장학금의 의미는 너무나도 크고 소중한 존재입니다. 이 장학금을 통해 저는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고 다른 사람들에게 베풀고 나누며 희망을 전파하는 상인분들의 따뜻한 마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너무 감사드립니다.

지금 코로나19로 인해 많이 힘드시고 스트레스와 걱정거리가 정말 많으시죠. 그럼에도 저희를 위해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또한 저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게 도와주시고 희망을 전해주신 상인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도 상인분들께 배운 나눔을 실천하며 살아가겠습니다. 

그리고 상인분들 항상 응원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희망을 주신 분들께서 오히려 희망을 잃어가고 계시고 힘들어 하시는 걸 보니 마음이 많이 아픕니다. 상인분들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사태가 빨리 나아져서 상인분들이 웃으면서 일하시는 모습을 제가 영상에 담고 싶습니다. 그런 날이 하루빨리 오도록 제가 많이 응원하고 있고 또 저는 상인분들께서 잘 이겨나가실 거라 믿습니다. 

어려운 시기에도 항상 힘써주시는 모든 계양산 전통시장 상인 및 종업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모두 건강 잘 챙기시고 사태가 얼른 나아지기를 기도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이처럼 장학금은 어린 마음에 커다란 위로와 격려를 함은 물론 미래를 살아가는 데 큰 힘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장학금 기부자의 숭고한 뜻을 학생들이 잊지 않도록 교육함은 물론 사회에는 어려운 가운데서도 베풀고 나누고 배려하는 고마운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인식시켜야 한다. 

아울러 학교는 학생들이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학생들은 자신들이 받은 혜택을 나중에 사회에 그대로 되돌려줄 수 있는 인성을 갖추게 된다.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다(A friend in need is a friend indeed)’라는 속담처럼 상인들이 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장학금을 기부하는 마음, 진실한 우정이 진정으로 무엇인지를 느낄 수 있는 우리 학생들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필자는 여기에 한 가지를 덧붙이고자 한다. 장학금이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기에는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천편일률적인 장학생 선발 방식이 새로운 전환을 맞이할 시대가 아닌가 한다.

한때의 학생 모습, 특히나 중고교에서 학력이 그 학생의 인물됨이나 잠재력을 평생 대변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다소 늦더라도 돌아서 가는 학생이 있고 잠재력이 뒤늦게 발현되는 경우도 많다. 

실제로 역사상 한때는 문제 학생으로 지목되었어도 나중에 역사를 바꾼 훌륭한 인물이 얼마든지 있다. 그래서 학창 시절 장학금이 학생의 운명을 바꿀 수도 있다는 사실에 특별히 주의를 환기할 필요가 있다. 

본교 학생들처럼 장학금에 고마워할 줄 알고 그것으로 인해 삶이 긍정적인 마인드로 바뀌며 용기를 얻어 기꺼이 도전하고 그로써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그런 학생을 양성하는 것이 우리가 담당해야 할 소중한 교육의 임무라 생각한다.  

전재학 인천 제물포고 교감
전재학 인천 세원고 교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