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대학교 2017~2019 3년연속 수도권대학 취업률1위,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1위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어느 때보다 입시상황이 혼란스럽다. 입시시즌을 맞아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어떤 대학이 좋은 대학인지, 어떤 기준으로 대학을 선택해야 할지 막막하다. 

경복대학교는 그 선택기준으로 높은 취업률과 대학의 브랜드평판을 중요한 잣대로 제시했다. 

경복대학교 전경
경복대학교 전경

대졸 취업난이 어느 때보다 심각한 요즘 대학평가의 가장 중요한 잣대는 ‘취업률’


교육부 공시에 따르면, 경복대학교는 2017년 76.9%, 2018년 75.5% 취업률에 이어 2019년 78.2%를 기록하며 졸업생 2천명 이상 수도권 대학 중 3년 연속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경복대는 3년 연속 수도권대학 중 취업률 1위의 비결로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사회수요에 대응한 사회맞춤형학과 운영, 맞춤형 취업 길라잡이 대학일자리센터의 역할을 꼽고 있다.

▲100% 취업보장형학과 운영...7500여개 산업체와 협약 체결

경복대는 수도권 최대규모인 7500여개 산업체와 산학협약으로 졸업생 1명당 3개 산업체에 취업을 약속하는 취업보장형 협약을 구축하고 있다.

경복대에 따르면, ‘취업보장형 학과’는 해당학과 졸업예정자들의 취업처 확보를 위해 본교 입학과 동시에 해당학과 유관기관과 취업보장형 산학협약을 통해 학교 졸업전까지 입학정원의 3배수 이상을 확보한 학과다.

이와 함께 전국최초로 전체학과 현장실습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는 현장실습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산학협력 사업이 시간이 갈수록 기업과 학생 양측 모두에 만족스런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평가다.

▲입학에서 취업까지 연결되는 사회맞춤형학과 운영...기업맞춤형 인재 양성 

경복대는 사회맞춤형학과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신개념 인재양성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사회맞춤형학과는 학생선발부터 교육과정 및 졸업후 취업까지 대학과 기업이 함께 협력하여 현장중심으로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 

기업인사가 직접 수업에 참여해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은 해당 기업에서 실습, 현장견학, 실습장비 등 기업맞춤식 교육을 받는다. 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산학협약으로 정한 인원만큼 해당기업에 관리자 역할을 하는 중견관리자로 채용된다.

경복대는 약손피부미용과, 준오헤어디자인과, 의료미용과, 국제관광과, 유통경영과 등 5개과를 사회맞춤형학과로 운영 중이다.

경복대는 장기적으로 사회맞춤형학과가 일자리 미스매치(불일치)를 해결하는 최적의 방안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취업경쟁력을 키워주는 대학일자리센터...취업지원통합시스템 운영

대학일자리센터는 ‘취업지원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들을 위한 원스톱 진로 및 취업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지원시스템은 취업과 관련한 자격, 훈련, 취업정보를 통합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자기탐색, 직무탐색 등의 5단계 원스톱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 최근 개발한 ‘KBU-UP+ 모바일 앱’은 학생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진로결정 진단,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법, IDEA mapping, 면접전략 등 취업활동에 도움이 되는 핵심적인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취업컨설턴트와 1:1 맞춤건설팅 예약부터 취업지원통합시스템 연결까지 활용할 수 있다. 

대학일자리센터는 취업지원을 위한 다양한 취업역량강화 및 직무역량강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취업역량강화를 위해 경복 EXPO Career Festival 개최, 우수산업체 회사설명회, 채용설명회, 취업특강, 현장면접 등을 활성화하고 있다.

또 취업박람회, 취업특강, 취업동아리 운영 등 취업지원프로그램 참여 기회 제공,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해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이미지메이킹 등 개인별 찾아가는 취업클리닉, 강소기업탐방, AI면접역량강화를 위한 셀프면접기 활용, 학과별 맞춤형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경복대학교 정문에서 바라본 경복대 전경.(사진=지성배 기자)
경복대학교 정문에서 바라본 경복대 전경.(사진=지성배 기자)

좋은 대학의 또하나의 중요한 평가기준은 대학의 ‘브랜드평판’ 


경복대학교는 지난 6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실시한 ‘전문대학 브랜드 빅데이터 브랜드 평판’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전문대학 브랜드평판지수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5월 25일부터 6월 25일까지 실시한 국내 전문대학 브랜드 빅데이터 51,914,475개를 분석한 결과다.  

1위를 차지한 경복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만0842, 미디어지수 9만1384, 소통지수 12만9340, 커뮤니티지수 21만5989로 총 브랜드평판지수 244만7555로 분석됐다. 

한편 3년 연속 취업률 1위를 달성한 경복대는 올해 ‘비전 2025' 핵심목표인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운영’, ‘100% 취업보장형 학과 완성’, ‘AI빅데이터기반 학생성공센터 구축’을 목표로 대학의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경복대는 2021년 5월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