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남삼성라마르의원 강현구 원장)
(사진=강남삼성라마르의원 강현구 원장)

누구를 만나도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은 그 사람의 얼굴, 그중에서도 눈이다. 그러므로 매력적인 눈을 갖길 원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눈성형은 이제 시술이라고 여겨질 정도로 많은 이들이 시행 받고 있는 방법이 됐다. 특히 대한민국 여성들의 경우 특성상 쌍꺼풀이 없고, 작고 찢어진 형태의 눈모양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아 쌍꺼풀수술과 트임 성형, 눈매교정 등의 눈성형이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쌍꺼풀수술이 모든 경우에서 외모를 개선해 주는 것은 아닐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오히려 눈수술 후 자연스럽지 못한 티가 많이 나 기존의 얼굴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인상이 더 나빠지는 경우도 생길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런 결과를 겪게 되면 쌍꺼풀수술을 후회하게 되고 그로 인한 재수술을 받는 분들도 많이 있는 실정이다.

눈재수술을 피하고, 쌍꺼풀 수술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개인별 맞춤수술이다. 개인 별 눈매의 형태나 피부 탄력, 지방의 정도, 얼굴형, 이목구비와의 조화를 고려하여 개개인의 얼굴에 가장 적합한 쌍꺼풀 라인의 높이와 모양을 찾아, 그에 따른 적절한 수술법으로 수술하는 것이다.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은 비절개법, 절개법, 부분절개법 등 그 종류가 다양한데 자연유착법은 기존의 비절개법처럼 자연스러우면서도 더 견고한 쌍꺼풀을 만들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자연유착이란 원하는 높이와 모양을 디자인한 뒤 쌍꺼풀 라인을 따라 작은 홈을 낸 후, 자연스러운 유착을 유도해 눈꺼풀의 안과 밖을 실로 매듭지어 완성되는 쌍꺼풀 수술을 의미한다. 특히 기존 매몰법의 단점으로 꼽히는 ‘쌍꺼풀이 풀리는’ 단점을 보완한 수술이며 평소 작은 눈이 콤플렉스였다면 트임 수술을 병행해 눈매를 더욱 깊고 부드럽게 만들어줄 수도 있다.

자연유착 쌍꺼풀은 인위적인 느낌이 거의 없고, 매몰법처럼 쌍꺼풀이 풀어지는 단점까지 개선해 보다 자연스러운 쌍꺼풀라인을 완성하는 효과를 보여준다. 자연유착법과 동시에 눈에 있는 지방제거를 병행하면 더욱 자연스럽게 눈이 커지고 선명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과거에 받은 쌍꺼풀 수술이 실패하여 눈재수술을 고려할 경우에는 더욱 신중함을 기해야한다. 과거에 받았던 쌍꺼풀 수술의 수술법과 실패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 체계적이면서 정밀한 재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예전 수술로 인하여 이미 쌍꺼풀 주변 조직의 위치 관계가 이미 변화되어 있기 때문에, 재수술 경험이 충분하지 않다면 성공하기가 쉽지 않다. 무엇보다 성공적인 재수술을 위해서는 환자가 원하는 눈매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면서도, 현재 눈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자연유착법을 이용한 쌍커풀수술은 일반적인 눈성형에 비해 수술시간이 짧고 일생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수술 후에 흉터가 대부분 눈에 띄지 않으며, 회복도 빠른 편이다. 눈을 감아도 수술한 티가 거의 없어 젊은 여성 환자들이 눈성형에 대한 부담을 거의 느끼지 않는다라고 전했다.

대부분의 눈 타입에 적용 가능하나, 눈꺼풀의 피부가 얇고 처지지 않은 경우, 티 나지 않는 자연스러운 눈매를 원하거나 수술 후 빠른 회복이 필요한 경우, 절개방식의 수술법이 부담스러운 경우에 적용하면 보다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성형수술은 개인에 따라 염증, 출혈, 손상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도움말 : 강남삼성라마르의원 강현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