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 대학연구윤리협의회, 학술단체총연합회와 함께 오는 22일 온라인으로 '2020년 제2차 연구윤리 포럼'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연구윤리의 새로운 지평-이슈와 대응'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한국연구재단 '연구윤리 지원센터' 출범을 기념해 개최된다. 포럼 진행에 앞서 연구윤리지원센터 현판식 행사를 열어 연구윤리지원센터의 본격적인 출범을 알릴 계획이다.

지난 7월 신설된 연구윤리 지원센터는 국가 차원에서 처음으로 설립한 연구윤리 전담 조직으로, 앞으로 연구 부정 사건에 대한 조사·처분을 담당하게 된다.

포럼에서는 한국연구재단 김해도 연구윤리 지원센터장이 '최근 연구윤리 쟁점(이슈)과 한국연구재단의 대응'을 주제로 발표하고, 남승훈 출연(연)과학기술인협의회총연합회 회장이 출연연의 연구윤리 선진화 관련 ‘출연연 연구현장 인식에 기반한 연구윤리 선진화 방안’을 발표한다. 

종합토론에서는 분야별․기관별 전문가들이 연구윤리 정책에 대한 제언 및 현장의견을 제시하고,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윤리 업무 담당 과장이 정부의 연구윤리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연구현장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교육부와 과기정통부, 한국연구재단은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을 심도 있게 검토해 연구윤리 확립을 위한 정책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포럼에 참석하려면 21일 오후 6시까지 포럼 홈페이지(http://www.gaon24.co.kr/kaoas/index.html)에서 사전 등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