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교육청 전경.
울산시교육청 전경.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울산시교육청이 울산시 북구 중산매곡지역 적정규모학교 육성을 위해 약수초등학교를 중산초등학교 인근으로 이전을 추진한다.

약수초는 현재 7학급, 80명의 소규모 학교이다. 학구 내 학생 수 감소로 2023년 51명, 2026년 30명까지 학생 수 감소가 예상된다. 향후 복식학급 편성(2개 학년 통합), 분교장 개편 등 교육여건 악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울산시교육청은 학생 증가에 따른 교실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산초 인근으로 약수초를 신설 대체 이전할 계획이다. 학생수 과대와 과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2개 학교(중산초, 약수초)의 학생 배치 문제를 모두 해소할 방안이다.

시교육청은 약수초 이전에 따른 학생 불편이 없도록 통학 차량 운행 등 교육지원을 확대한다. 기존 약수초 시설은 수학문화관, 마을교육공동체 등 학생은 물론 학부모와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교육문화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지난 6월부터 약수초 이전을 위해 학부모와 약수 주민 대상 설명회를 2차례 개최하는 등 교직원, 학부모, 동창회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해 왔다. 약수초 이전에 따른 시설 활용을 위해 교직원, 학부모 등과 울산시 울주군 상북면 옛 궁근정초에 들어선 마을교육공동체 거점센터를 견학하는 등 학부모 동의를 얻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실시한 약수초 이전 학부모 찬반투표 결과, 학부모 80%가 이전에 찬성함에 따라 2024년 3월 목표로 약수초등학교(34학급 규모) 이전을 결정했다.

울산시교육청 관계자는 “지역 교육발전을 위해 어려운 결정을 해주신 약수초 학부모님과 주민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교 이전에 따른 학생 불편이 없도록 학교와 학부모 등과 계속 소통해 나가겠다”며 “학교 이전을 위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절차가 남아 있는 만큼 철저히 준비해서 2024년 3월 약수초등학교 이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