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비대면 생활이 길어지면서 일상 생활에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집에서 요리를 간단하게 만들어 먹는 밀 키트(Meal Kit, Meal(식사)+Kit(세트)) 주문 증가, 오븐에 굽기만 하면 따뜻한 빵을 먹을 수 있는 베이커리 냉동 생지 구입 등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이 바로 실내 인테리어다. 집 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안 환경을 편안하고 친화적인 인테리어로 바꾸는 것이다.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분야는 안정적인 직장생활과 더불어 전공여부와 상관없이 실력만 있다면 연봉, 직급 등 조건도 좋아 취업준비생의 관심이 높다. 이번에는 실내건축인테리어 노하우와 해당 분야로 취업 준비 및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자.

1. 실내 공간 배치와 일관성 있는 구도 짜기=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던 실내 인테리어의 가장 기본은 일관성 있는 구도와 그에 맞는 공간 배치가 아닐까 싶다. 공간 배치는 단순히 가구의 배치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벽, 바닥, 기둥, 천장, 방문 등의 컬러와 소재를 포함해 거실, 안방 등 사이즈에 맞는 구도와 공간에 맞는 가구 배치가 잘 어우러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짐을 비우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필요한 물건만 두는 것이 잘 된 공간의 배치를 더욱 살리는 길이다.

2. 식물의 조화로 안정감 갖추기=인테리어 콘셉트만 해도 수십만 가지인데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이 바로 식물의 조화다. 녹색 식물은 공기정화의 역할과 더불어 사람의 시각, 청각, 후각을 통해 신경계에 영향을 줘서 안락하고 포근한 감성을 채울 수 있다. 식물을 한곳에 치우쳐 배치하기 보다는 패브릭 소재의 소품과 함께 크기가 다른 식물을 곳곳에 둬서 따뜻한 활력을 공간에 불어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개성 있는 가구나 소품을 활용해 포인트 주기=빈 곳이나 어딘가 허전해 보이는 곳을 찾아 개성 있는 가구를 더하거나 소품을 적극 활용해보자. 평소에 좋아하는 그림을 크기가 다른 액자 여러 개로 걸거나 탁자나 식탁 위에 화분을 올려도 좋다. 꽃, 양초, 장식품, 주광색 형광램프, 샹들리에(Chandelier, 천장에 매달아 놓는 장식용 전등) 등 색감이 화려한 소품을 활용해 포인트를 주면 공간에 입체감과 분위기를 함께 연출할 수 있다.

4.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전문가, 직업이 인기 있는 이유=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분야는 나이, 성별, 학력 등에 제한이 적은 편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 결혼, 출산, 육아 등의 경력단절이 있더라도 실력만 있다면 직장생활 또는 창업이 가능하다. 평범한 가정주부도 인테리어 감각과 손재주가 좋아 인테리어 소품 제작, DIY 셀프 인테리어 컨설턴트 등으로 활약하기도 한다. 기회가 된다면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에 대해서 좀 더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관련 자격증까지 취득해 놓는다면 배워 놓은 기술을 활용할 때가 많을 것이다. 

요즘은 교육·국가기술자격증 취득·취업까지 연계되는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제도>가 있다. 과정평가형 국비교육은 전액 국비지원 무료교육으로서 ▷실내인테리어건축설계(캐드(Auto Cad), 맥스(3D Max)), ▷3D 환경인테리어 디자인(캐드, 3DMAX, 실내건축, 스케치업(Sketch-Up)) 등도 운영 중이다.

또 실내건축인테리어 관련 자격증도 취득해 놓는 것이 취업, 이직, 창업에서 유리하다. ▲ATC(ATC오토캐드, ATC3D 맥스), 한국산업인력공단 <실내건축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실내건축기능사>, <전산응용건축제도기능사>, <건축산업기사> 등 가장 대표적인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전액 100% 국비지원 무료교육,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및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제 경우 최대 85%까지 국비지원교육이 가능하다. 재직자·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개인당 훈련비는 300만원~500만원까지 지원되는 등 혜택이 많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려면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또는 관할 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국비지원 유형에 따라 교육비 혜택에 취업성공패키지의 경우 취업성공수당, 매월 훈련장려금, 훈련참여수당, 중식비, 교통비까지 지원된다고 하니 취업이 어려운 요즘 같은 시대에 전문 기술 하나쯤은 꼭 배워 놓기를 바란다.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실내건축인테리어·환경디자인 분야의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교육과정을 NCS기반(국가직무능력표준)으로 운영하면서 강사와의 1:1 멘토 학습, 기수별 포트폴리오 제작과 발표회, 전시회와 공모전 출품 등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강남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 김민수 수강생은 “포트폴리오로 다양한 전시회, 공모전에 출품해 실무를 경험하는 것이 취업 이후에도 보탬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수강소감을 전했다.

올해 15주년을 맞이한 이젠아카데미컴퓨터학원은 4년 연속 교육서비스 브랜드대상을 수상 했으며 전국 16개 캠퍼스와 이젠아이티(IT)아카데미컴퓨터학원 IT 전문학원까지 운영 중이다.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인테리어. 공원, 카페, 테라스 등 실내 인테리어와 실외 주변 환경 조성까지 일상생활의 모습을 눈여겨 봐두자. 보는 안목이 높아지면서 솜씨와 실력으로 거듭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