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당일 집단감염 차단 조치…고교 전 학년 적용
수험생 일반·격리·확진으로 분류…“분리 응시 조치”
격리수험생 대학별고사, 권역별 별도시험장서 응시

16일 오전 서울 현대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전 마지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모의평가를 치르고 있다.(사진=오영세 기자)&nbsp;<br>
16일 오전 서울 현대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전 마지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모의평가를 치르고 있다.(사진=오영세 기자)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오는 12월 3일 치러지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1주 전부터는 모든 고등학교 수업이 원격으로 전환된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이 발생해 사회가 사실상 봉쇄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시행되더라도 수능은 12월 3일 예정대로 실시한다.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방역당국과 협의를 거쳐 2021학년도 대입 관리계획을 28일 발표했다. 교육부가 지난달 발표한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구체화한 관리 방안이다.


11월 26일부터 고교 원격수업 전환...시험실 내 모든 책상 칸막이 설치


교육부는 먼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도 예정대로 수능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수능 응시’는 집합금지 예외 사유로 인정하겠다는 것이다.

또 수능 당일 수험생 간 코로나19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시험 일주일 전인 11월 26일부터 모든 고교의 수업을 원격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수험생은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고 생활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시험실 내 모든 책상에는 칸막이가 설치된다. 수험생 간 비말로 인한 감염을 막기 위해서다.

특히 수험생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시험실 당 입실인원은 24명을 넘지 않도록 제한하기로 했다. 종전까지는 시험실 내 응시생 수가 28명이었지만 이를 4명 감축토록 한 것.

수험생은 ▲일반 ▲격리 ▲확진 수험생으로 나눠 분리 응시토록 했다.

일반수험생은 일반시험실에서 시험을 보면 되지만, 방역당국에 의한 격리자나 시험당일 발열증상자는 별도의 시험실에서 시험을 봐야 한다.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도 격리 중인 병원이나 생활치료시설에서 수능을 볼 수 있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교육부 차관-17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으로 구성된 ‘수능 관리단’을 신설해 시험장과 감독관을 확보하고 방역조치 등을 전담하기로 했다.

(자료=교육부)

확진자 따로 병원 시험실 마련 감독·방역인원 3만여명 확대...시험장 학교도 일주일부터 원격수업 전환


교육부는 시험장(학교) 내 5개 내외 별도시험실을 확보토록 했다. 일반시험실도 응시인원이 24명으로 제한되기에 예년보다 시험장·시험실을 확충했다.

2021학년도 시험장 수는 1302곳으로 전년(1185곳) 대비 117곳 늘었다. 일반시험실은 2만5318곳으로 지난해 2만1000곳보다 4318곳 증가했다. 

방역인력도 지난해보다 3만410명 늘어난 12만9335명을 투입한다. 

교육부는 감독관에게는 마스크, 가운, 고글, 안면보호구 등 방역 물품을 지급키로 했다. 감독관용 의자도 시험장에 비치된다. 학교 현장에서는 장시간 감독 업무를 하는 교원을 위해 감독관용 의자를 비치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어왔다.(관련 기사 참조)

10월께 약 40일간 합숙하는 수능 출제위원들은 합숙시설에 입소하기 전 전원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으며, 입소 후에도 방역수칙을 지켜 생활하게 된다.

유증상자를 위한 별도시험실도 7855곳 추가 확보한다. 방역당국에 의한 격리자를 위해서도 시험장 111곳, 시험실 759개를 운영한다.

시험장으로 지정된 학교 역시 수능 전 일주일부터 원격수업을 전환한다. 교육부는 이 기간 시험실 사전소독·칸막이 설치 등 방역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방역당국 대학별시험 고사장 ‘집합금지 예외’...8개 권역 시험장서 자가격리자도 응시


교육부는 논술·면접·실기시험 등 대학별 고사에 대해서도 방역관리대책을 발표했다.

10월부터는 본격적인 방대본과 대학교육협의회, 전문대학교육협의회 간 상황 관리 체계가 운영되며 자가 격리 수험생의 별도 응시를 지원하는 게 골자다.

교육부는 자가 격리 수험생도 대학별 고사에 응시토록하기 위해 전국을 8개 권역으로 나눠 별도시험장을 설치키로 했다.

보건당국에 의해 격리 조치된 수험생은 시험 당일 해당 대학이 아닌 △서울 △경인 △충청 △전라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제주 등 전국 8개 권역에 마련된 별도시험장에서 대학별고사를 치르면 된다. 

시험장에는 각 대학의 시험 관리 인력이나 면접관이 파견되고, 코로나19 확진자는 대학별 고사에 응시할 수 없다.

교육부는 가급적 모든 격리자가 응시토록 지원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이 탑재한 수험생 정보와 질병관리청의 격리·확진자 정보를 기반으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수험생의 격리·확진 정보를 생성하고, 대학은 격리 수험생에게 유의사항 등을 전화·문자로 안내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다음 달부터 격리 수험생의 별도시험장 배치를 시작할 계획이다. 수험생 대상으로 시험 응시 가능 여부를 조사하고 시험 장소, 관할 보건소에 대한 외출요청, 시험장 이동 방식 등에 대해 방역수칙을 안내토록 하겠다는 것.

유은혜 부총리는 “올해 수능이 차질 없이 치러지도록 응시·방역환경 조성을 위해 범정부적 대처가 필요하다”며 “수험생들이 안전하게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