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돌봄 유지하면서 지자체 돌봄수요 수용, 다양한 시스템 마련할 것"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8일 오후 3시 지식샘터 활성화를 위해 열리는 시연행사에 수강생으로 참여, 조기석 부산 해운대초등학교 교사가 진행하는 '에듀테크로 언택트시대 음악수업 도전하기' 수업을 들었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추석 이후 등교수업을 좀더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오전·오후반 운영 등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유은혜 부총리는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원격수업이 장기화되면서 학습격차라든가 우려하는 문제들이 실제로 현장에서 확인이 되고 있다”면서 “추석 특별방역기간이 지나고 조금 더 등교수업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6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제안한 추석연휴 이후 ‘초1, 중1 매일 등교’에 대해 교육부는 조심스런 입장을 견지해왔다.

유 부총리는 “분반을 한다든지 아니면 오전, 오후반으로 시수를 조금 줄이면서 학교를 나가 대면수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일주일에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세 번으로라도 늘릴 수 있는 방안들을 다각도로 지금 모색하고 있다”며 조 교육감과 교원·시민단체들이 요청한 유치원·초등저학년 밀집도 완화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어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서울 등 수도권의 경우 현재 1/3 등교에서 2/3 등교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인 1~2학년의 경우 원격수업이 어렵고 정서적 성장을 위해 대면수업을 늘려야한다는 지적이 많다.1주일에 3일이상 등교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교의 경우 그동안 매일 등교하던 고3이 원격수업을 병행하면 고1,2학년도 2/3 등교해도 매일 등교할수 있다. 초중학교의 경우도 2/3 밀집도를 유지하면서도 오전, 오후반 등 대면수업을 늘리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는 것,

유 부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를 전제로 “등교 인원을 3분의 2까지 늘릴 수 있게 된다면 초등 저학년의 경우 매일은 아니더라도 1주일에 적어도 3일 이상은 학교에 나가도록 배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오전·오후반 운영으로 폭증할 교사들의 업무를 지원할 대책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논란이 일고 있는 온종일돌봄특별법과 관련해 돌봄전담사가 우려하는 것처럼 지자체 이관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자체가 지역적 특성이나 여건을 가장 잘 반영하기 때문에 지자체가 책임을 지고 운영하는 새로운 모델을 확대하자는 취지이며 학교돌봄은 현행대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유 부총리는 "돌봄을 지자체로 완전히 넘기는 것이 아니고 학교 돌봄을 유지하면서 지자체 돌봄수요를 수용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돌봄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에서 원격수업과 학습격차 등 많은 걱정과 우려가 있지만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고 배움의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새로운 제도적 개선과 시스템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오는 12월 3일로 예정된 수능은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시에도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방역당국과 함께 우리가 적극적으로 방역 조치를 취하면서 12월 3일 수능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준비하겠다”며 “시험 당일도 중요하지만 수험생들이 감염 우려가 있는 장소나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