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가 지난 28일 2021학년도 대입 관리계획을 발표하며 수능 감독관에게 의자를 제공하기로 하자 교원단체의 환영 논평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교사노조연맹 산하 중등교사노조는 29일 논평을 통해 “시험실 밀집도 감소, 일반교육행정직 공무원을 포함한 시험 관리 인력의 확충, 감독관 의자 배치 등을 골자로 하는 교육부의 이번 결정은 감독관의 과도한 체력소모를 줄이고, 수험자에게는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해 수능시험이 안전하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최소한의 조치”라며 환영했다.

이어 “시험장 관리와 방역 업무 등을 수행할 시험장 관리 인력 확충을 위해 교육행정직 공무원 역시 시험관리 인력으로 투입하기로 결정한 것은 늦었지만 매우 당연하고 환영할만하다”고 밝혔다. 

전국중등교사노조는 2019년에 수능감독관석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이어 교사노조연맹에 가맹되어 있는 7개 교사노조(서울교사노조, 경기교사노조, 광주교사노조, 경남교사노조, 전국사서교사노조, 전국전문상담교사노조, 전남전문상담교사노조)와 함께 전국의 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사서명운동을 전개해 2019년에는 9000여명이 참여한 서명지를, 2020년에는 1만5000여명의 서명지를 교육부에 전달한 바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도 이날 “교총이 줄기차게 요구해 온 수능 감독관 의자 배치를 반영한 데 대해 환영한다”며 “장시간 꼬박 서서 수능 감독을 해야 하는 교사들의 부담이 덜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교총은 “수능 2교대 감독, 수능 분쟁에 대한 법률적, 재정적 지원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점은 아쉽다”며 “수능 감독교사의 근무부담 해소를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교총은 “교사들의 안전과 감염 예방을 위해 감독교사의 수능 전 일정 기간 재택수업, 기저질환 교사 수능감독관 배제, 마스크 지원 등 안전대책이 강구돼야 한다”며 “대면으로 수험표를 전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고려해 철저한 방역 안전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수능 감독교사가 대폭 늘어나 어려움이 크다”며 “특히 유증상자 등 시험실 감독을 교사에게만 의존, 종용하는 것은 학교 방역과 교사 안전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는 만큼 전체는 아니더라도 외부 보건인력 등 투입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거리두기 3단계는 성인들도 재택근무로 전환하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49만명이 움직이는 수능에서 이번 대책 정도로 수험생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을지 면밀히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