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이탄희 의원실)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부모의 소득에 따라 학생들의 등교수업 일수나 방과후학교 이용률 등 관련 교육 격차가 크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사립초등학교 학생은 공립초등학교 학생보다 일주일에 2배 이상 등교수업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이 7일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월 27일 '1단계 등교수업'에 앞서 각 초등학교 학사운영 계획을 조사한 결과, 사립초등학교의 주당 평균 등교수업 일수는 4.2일로 공립초등학교(1.9일)보다 2배 이상 많았다.

국립초등학교의 경우 주당 평균 등교수업일수가 1일에 불과해 사립초등학교와 비교해 4배 이상 차이가 났다.

일부 사립초등학교의 경우 등교 인원이 3분의 1로 제한됐던 지난 7월에도 전교생의 3분의 1은 등교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긴급돌봄' 형태로 등교해 전원이 학교에서 수업받은 사례도 있었다.

이는 "돌봄이 꼭 필요한 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긴급돌봄에 준하는 돌봄을 제공하되 학급당 10명 내외를 유지하라"는 교육부 권고를 벗어난 조치다.

국·공립초등학교와 사립초등학교의 격차는 방과후학교 개설 강좌와 참여도에서도 나타났다.

지난해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 비율은 사립초등학교는 82%에 달했지만 국·공립초등학교는 61%에 그쳤다. 평균 운영 강좌 수도 사립초등학교가 89개로 국·공립초등학교(54개)보다 1.6배 많았다.

이탄희 의원은 "코로나19 시대 학교 현장에서 소득 불평등이 교육불평등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학생 간 격차를 줄이기 위해 국·공립초등학교 학생들의 돌봄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