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제기한 의혹 많아 종합감사 준비하겠다”

수능 시행 학교 확대 문제로 질의&응답하는 (왼쪽부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국회방송 캡처)
(왼쪽부터)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국회방송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단국대에) 대해 제기된 의혹이 많아 종합감사를 준비하겠습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국회 교육위 국정감사에서 "단국대의 설립자와 이사 등의 자녀들이 단국대 교수로 임용됐다. 종합감사를 해야 한다"는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이 같이 말했다. 

정청래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단국대의 '설립자 및 임원 총장의 친인척 재직 현황' 및 ‘일감몰아주기’ ‘수의계약’ 의혹을 제기하며 종합감사를 요구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설립자 장모씨 손자 A씨는 전자전기공학부 교수 ▲설립자 장모씨 손녀사위 B씨는 의학과 교수 ▲설립자 조모씨 손자 C씨는 치의학과 교수 ▲이사 윤모씨 딸 D씨는 교육학과 조교수 ▲이사 이모씨 딸 E씨는 국악과 조교수 ▲이사 박모씨 딸 F씨는 성악과 부교수 ▲이사 윤모씨 딸 G씨는 교양학부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사 출신 자녀가 교수로 특채됐다면 문제가 있고 감사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정청래 의원은 "이사장의 최측근이 비서실장으로 알고 있는데 그의 딸에게 재단 돈으로 7700만원짜리 첼로를 사줬다고 한다"며 "장기임대라고 답하던데 이 딸을 단국대 음대 교수에게 레슨을 시키고 교수에게는 연구비를 지급했다. 이 딸은 단국대에 입학했다"며 이사장 최측근 관련 비리 의혹도 제기했다.

또 "지난해 단국대 제보 건수 16건 중 14건은 '일감 몰아주기'다. 1800억원 정도이며 거의 수의계약"이라며 "이 건설업자는 단국대 건설만 하고 다른 공사를 한 적이 없다고 하는데 리베이트가 약 64억원 발생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는 16건 중 상대적으로 가벼운 2건만 감사하고 나머지 14건은 하지 않았다. 징계 처분도 없었다”며 “감사원이 감사하면 교육부까지 감사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종합감사는 계획을 세워 진행하고 있기에 갑자기 진행하려면 인력 구성 등 문제가 있다”면서도 "제기된 의혹이 많아서 종합감사를 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