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교육부 건의, 광복절에도 명칭 변경 요구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10월 9일 한글날을 앞두고 '유치원' 명칭을 '유아학교'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전국국공립유치원교사노동조합과 교사노동조합연맹은 7일 성명을 내고 정부에 "유아학교 개정을 통해 일제를 청산하고 우리의 민족정신 되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사노조연맹과 국공립유치원교사노조는 지난해에도 교육부에 건의서를 보내 유치원 명칭 변경안을 담은 유아교육법 개정을 촉구했으며, 지난 광복절에도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해 유치원 명칭 변경을 요구한 바 있다.  

교사노조는 성명을 통해 "황국신민학교의 준말이었던 국민학교를 1995년 초등학교로 개정했지만, 일제식 조어인 '유치원'이라는 명칭은 초등학교 명칭이 개정된지 1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치원은 '어린이들의 동산'이라는 뜻의 일본식 조어법을 따른 한자어로, '유치'라는 단어는 '나이가 어리다'는 뜻과 '수준이 낮거나 미숙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수준이 낮거나 미숙하다'라는 뜻으로 주로 쓰인다고 설명했다.

교사노조는 "한자어를 사용하는 한자문화권에서 유아들의 교육기관에 '유치원(幼稚園)'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곳은 우리나라와 일본 뿐"이라며 "홍콩에도 유치원이라는 명칭의 교육기관이 일부 남아 있으나 대부분 '학교'나 'preschool'이라는 표현으로 바꿔 부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랜 시간 우리 삶에 스며들어온 일제 잔재에 문제 의식을 갖고,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우리의 민족정신을 되찾기 위해 온 국민이 뜻을 모아야 한다"며 "정부는 교육기관 명칭에서 일제 잔재를 지우고, ‘유아학교’로서 우리 아이들의 첫 교육기관과 유아교육이 그 위상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유치원 명칭 개진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