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민주당이 주도하는 국회와 교원단체가 학교돌봄의 지자체 민간위탁 법을 밀어붙인다면 10월 말~11월까지 전국적 돌봄파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사진=교육공무직본부)<br>
민주노총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민주당이 주도하는 국회와 교원단체가 학교돌봄의 지자체 민간위탁 법을 밀어붙인다면 10월 말~11월까지 전국적 돌봄파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사진=교육공무직본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학교 비정규직 노조와 집단 임금교섭에 돌입했다. 초등돌봄교실 운영권 지방자치단체 이관을 담고 있는 '온종일 돌봄체계 운영·지원에 관한 특별법' 입법에 반대하며 오는 11월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진행되는 교섭이어서 주목된다.

시도교육감협의회는 8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사무국에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와 집단 임금교섭 개회식(본교섭)을 열었다.

연대회의는 민주노총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동조합이 참여하고 있다.

연대회의 요구안은 ▲기본급 5%인상 ▲근속수당과 정기상여금 및 명절휴가비 인상 ▲직종별 수당 신설·인상 등이다.

교육당국과 연대회의는 이날 개회식을 시작으로 주1회 실무교섭을 해 노조 측이 요구한 안건에 대해 합의점을 찾아나갈 방침이다. 

앞서 교섭 절차를 결정하는 실무협의(절차협의) 과정에서 진통이 있었던 시간제 돌봄전담사 근로시간 확대 안건은 노조 공식 요구안에서 제외됐다.

2020 집단(임금)교섭 대표인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집단(임금)교섭이 2017년 첫발을 내디딘 이후 4년째 진행되고 있다”며 “올해도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교섭을 통해 원만하면서도 성숙한 결과가 도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사진=시도교육감협의회)

2020 집단(임금)교섭 대표인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집단(임금)교섭이 2017년 첫발을 내디딘 이후 4년째 진행되고 있다”며 “올해도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교섭을 통해 원만하면서도 성숙한 결과가 도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17개 시·도교육청과 연대회의는 과거 개별 지역에서 진행해오던 임금교섭을 지난 2017년부터 전국에서 함께 진행하는 집단교섭 형태로 진행해 오고 있다.

한편 연대회의 측은 이번 집단교섭과 함께 진행되는 돌봄전담사 직종별 임금교섭에서 이를 다시 요구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