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지를 사면 허리는 흘러내릴 정도로 넉넉한데 허벅지가 꽉 껴 큰 사이즈를 사야 하거나 예쁜 핏의 청바지를 입어도 유난히 굵은 허벅지인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늘 하체비만으로 고민을 토로한다. 

하체는 체중 감량을 하더라도 가장 마지막에 눈에 보이는 변화가 나타난다고 할 만큼 쉽게 변화를 체감하기 어려운 부위다. 게다가 허벅지는 여성의 신체 부위 중에서도 셀룰라이트가 자리 잡기 쉬운 곳으로 손꼽힌다.

셀룰라이트는 진피와 피하조직 사이에서 지방과 노폐물•체액이 결합해 형성하는 변형세포로 단단한 섬유질이 지방을 에워싼 형태다. 

이를 개선하기 비만클리닉을 내원해 지방흡입 지방추출주사를 고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지방흡입은 '캐뉼라'라는 얇은 관을 이용해 팔뚝 허벅지 복부 등 지방세포를 직접 흡입하는 비만치료로 외부적인 힘으로 단단한 섬유질 막이 끊어지면서 셀룰라이트가 개선된다. 

지방흡입을 하고 나면 셀룰라이트로 울퉁불퉁했던 허벅지가 매끈해져 이후 관리에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셀룰라이트는 후천적인 요인들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해야 그 효과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셀룰라이트를 개선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피부에 적당한 자극을 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것이다. 즉 운동을 하면 셀룰라이트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운동과 함께 탄수화물 중심의 식단에서 단백질과 채소 중심으로 챙겨먹는 것이 좋다.

특히 지방을 얼마나 빼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라인을 살리는 디자인이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임상 경험이 많은 숙련된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저렴한 지방흡입 가격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기보다 병원의 시설 및 관리 서비스를 꼼꼼하게 비교해보는 것이 현명하다.

셀룰라이트는 식이요법과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지만, 이미 증상이 악화됐다면 일반적인 마사지나 운동으로는 어렵고 의학적인 조치 없이 개선하기 쉽지 않으니 셀룰라이트가 생성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셀룰라이트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고염분 음식을 자제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셀룰라이트를 없애는 간단한 운동법으로는 ‘한쪽 다리 들어 올리기’가 있다. 의자를 양손으로 잡고 선 다음 한쪽 다리를 구부려서 뒤로 들어 올리는 동작인데, 이때 다리가 바깥쪽으로 벌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양쪽 다리를 번갈아가며 여러 번을 반복하는 것이 좋다. 하체에 딱 달라붙는 스키니진이나 레깅스 등은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도 셀룰라이트 생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도움말 : 365mc 인천 안재현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