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별 학업지속률 천차만별, 경기 90% vs 전북 40%
원거리 통학생 등교관리, 아침식사 지원 등 밀착형‧맞춤형 프로그램 효과

숙려횟수 및 숙려기간 운영 예시.(표=경기도교육청 2019학년도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매뉴얼)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학업중단숙려제를 통해 학업을 지속한 학생 비율이 9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전북, 대전, 세종 등은 40%대에 그치는 등 시도별 프로그램 운영 성과가 천차만별이라는 지적이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이 15일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시도별 학업중단숙려제 운영현황’ 자료에 의하면, 경기도교육청은 학업중단숙려제를 통한 학업지속자 비율이 2017년 90%, 2018년 87.4%, 2019년 89.6% 등으로 17개 시도교육청 중에 단연 높았다.

2020년 기준 2, 3위인 충북, 경북은 77%대에 머물렀다.

2014년부터 시행된 학업중단숙려제는 학업중단 징후가 발견되거나 학업중단 의사를 밝힌 학생에게 학교장이 1~7주 동안 숙려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숙려기간 동안 학교 내 대안교실, Wee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에서 상담, 체험, 진로교육 등 프로그램을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급별 학업중단숙려제 운영 현황을 살펴보면, 참여학생 중 학업지속자 비율이 전체적으로 줄어들거나 답보상태다. 특히 시도별로 숙려제 효과의 편차가 심각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 것.

경기도의 경우 숙려제 참여 후 학업을 지속하게 된 학생의 비율이 꾸준히 90%대를 유지하고 있는 데 반해, 상당수 교육청들은 40-50%대를 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권인숙 의원은 “상담, 학습, 진로, 비교과 체험 등 비슷비슷한 프로그램들 속에서 경기도교육청은 원거리통학생의 등교관리, 아침식사 지원 등을 확대해 학생들에게 개별 맞춤형·밀착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다른 교육청에도 아침식사 지원 등의 사업이 있기는 하나 일부만 운영되고 있고, 교육청별로 프로그램 예산배분 기준이 상이하고 숙려제 프로그램 운영기관이 부족한 지역도 있어 학업지속률에 편차가 발생하고 있다”며 “운영기관, 상담교사 등이 부족한 지역에 대한 지원과 합리적인 예산배분 기준 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