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이상윤 원장)
(사진=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이상윤 원장)

얼굴 비대칭을 교정하고 싶은 경우나 아름다운 얼굴외형을 원하는 경우에는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 중 어떤 것을 받아야 할까? 실제로 이를 고려하는 대다수 환자들이 혼동하는 부분이기도 하며, 의사들도 진단이 제각각인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지금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두 수술의 차이점을 명확히 알고 진행해야 한다.

안면윤곽수술이란 얼굴의 윤곽, 즉 얼굴의 외형을 개선시키는 수술로 광대축소술과 사각턱 절제술(사각턱수술), 피질골 절제술(피질절골), 턱끝수술 등을 일컫는다. 흔히들 말하는 윤곽 3종, 4종 수술이 이에 해당하며, 이들의 개선을 통해 전체적인 얼굴 외형을 조율할 수 있다. 광대 축소술을 통해 뼈의 돌출감이나 중안모(중간얼굴)의 넓이를 줄일 수 있고, 사각턱수술이나 피질골 절제술을 통해 아래턱의 크기와 넓이를 줄일 수 있으며, 턱끝 성형술을 통해 얼굴의 길이를 조절하거나 주걱턱과 무턱을 완화할 수 있다. 이러한 윤곽수술을 잘 적용하면 어느정도의 비대칭도 해결할 수 있다.

해당 수술은 수술시간 및 회복기간이 양악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고, 수술을 받은 이후에 치열교정도 불필요한데다 불편감이 덜해 환자들이 양악수술보다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얼굴뼈의 심한 3차원적 비대칭이나 부정교합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턱뼈와 치아관계 개선, 치열의 높낮이와 중안면부의 길이 축소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한계가 명확한 편이다.

반면, 양악수술은 위턱뼈와 아래턱뼈를 3차원적으로 가장 적절한 위치에 위치시켜 전반적인 얼굴 밸런스를 조율할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만으로 개선이 어려운 얼굴뼈의 심한 3차원적 비대칭과 긴얼굴, 돌출입, 주걱턱, 무턱 등의 개선이 가능하며, 비대칭 부정교합이나 주걱턱 3급부정교합이나 무턱 2급부정합의 경우 치아교정을 동반하여 부정교합을 함께 개선하면 턱뼈와 치아의 관계를 함께 해결함으로써 저작기능과 발음장애 등의 기능개선과 함께 드라마틱한 안모의 개선도 가능하다.

이렇듯 뼈를 깎고 다듬는 윤곽수술과 뼈를 잘라 이동시키는 양악수술은 전혀 다른 수술이기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윤곽수술만 필요한 경우도 있고, 양악수술만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둘다 필요한 경우도 있다. 심한 안면비대칭이나 부정교합환자의 경우 수술후에도 비대칭이나 주걱턱 등이 다소 남게되는 경우가 있는데 안면윤곽수술을 함께 시행하여 이런 부분들을 해결할 수 있다. 최근에는 보다 작고 아름다운 얼굴, 부드러운 얼굴선을 만들기 위해 단독으로 진행하기 보다 턱끝 성형술과 사각턱 절제술, 광대 축소술 등 윤곽수술을 함께 진행하는 경우도 많다.

두 수술 중 어느 것이 본인에게 적합한지 정확한 진단이 우선되지 않으면 불필요한 수술을 하게 되거나, 적합하지 않은 수술을 하게되어 만족할 수 없는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나에게 어떤 수술이 더 적합할지 결정하기 위해선 방사선검사, 안모검사, 교합검사 등을 통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과 수술계획이 진행되어야 한다.

구강악안면외과와 성형외과에 대한 지식을 모두 갖춘 전문의의 경우 2차원 두개악안면분석과 안모분석, 연조직분석, 3D분석, 교합분석 등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얼굴이 될수 있도록 연조직과 골격의 상태를 고려한 1차 수술계획을 세우고, 3D 시뮬레이션(3차원 가상수술)과 3D 프린팅을 활용해 치아 배열 및 구강 구조와 턱의 형태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몇 단계의 수정을 거쳐 비대칭 및 기능적인 문제까지 보완하는 최종 수술계획을 세운다.

이를 통해 내가 원하는 얼굴을 위해 두 가지 중 어떤 것이 필요한지 가늠하고, 두 가지 모두 받는 것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안면윤곽수술로만 시행했을 경우의 한계점은 무엇인지 잘 이해하고 어떤 수술을 받을지 선택해야 한다.

양악수술이나 윤곽수술시 얼굴표정근의 배치나 길이등이 달라져 수술이후 표정이나 인상이 달라질 수 있기에 연조직과 골격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시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모두 고려하여 피부, 피하지방, 얼굴근육 등의 연조직과 얼굴뼈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두 수술 모두에 경험이 많고, 그 외의 얼굴성형이나 연조직 시술도 가능한 전문의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글 :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이상윤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