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집 똑똑하게 고르기 2 [고등학교 1,2학년편]

[에듀인뉴스] 수포자 끝! 수학을 포기하지 않는, '수포' 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대처 및 공부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대상은 3~6등급 학생이며 그 외 수포자를 위한 탈출기를 담을 예정이다. 수학 위계도와 초중고대 학습 위계 로드맵을 통해 수포 원인진단과 대입 이후 수학사용, 수학 왜하나, 수포자는 언제부터이며 어떻게 방지하고 극복할지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인 문제지·학원·인강 선택, 성적대별 적절 문항 대응 방식을 안내하고자 한다.

(왼쪽부터)김홍겸 안산 광덕고 수학교사와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김홍겸 교사는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및 평가 전공 박사과정 재학 중으로 평소 수학을 가르치면서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수학교육 개선을 연구하는 연구자다. 주요 관심사는 미래교육과 수학학습부진아, 수학교실분석 및 담화분석이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로 인정 받는다.
(왼쪽부터)김홍겸 안산 광덕고 수학교사와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김홍겸 교사는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및 평가 전공 박사과정 재학 중으로 평소 수학을 가르치면서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수학교육 개선을 연구하는 연구자다. 주요 관심사는 미래교육과 수학학습부진아, 수학교실분석 및 담화분석이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로 인정 받는다.

[에듀인뉴스] 이번 글에서는 고등학교 1,2학년을 위한 문제집 고르는 방법을 설명한다. 문제집 선정에 있어 고등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2학년에서 보이는 가장 큰 차이는 수능 연계교재의 활용여부에 있다.

고등학교 3학년의 경우 수능을 바로 앞두고 있어 연계교재의 활용이 높을 수 있지만 고등학교 1,2학년의 경우 수능보다는 내신이 우선적이다. 수학의 여러 과목을 처음으로 배우는 시기이기 때문에 개념서의 활용이 높기도 하다.

자신의 수학 학습수준에 맞는 문제집을 고르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끝까지 상위권 - '차별화' 문제집을 찾아라!


수학과목의 경우 내신시험에서 출제되는 문제 수가 대략 19~23문제 정도이다. 다른 과목에 비해 문제의 수도 적고 배점도 높아서 1~2등급은 한 두 문제 차이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실수하지 않도록 확실히 연습을 해야 하고 난이도 있는 문제가 수록되어 있는 책을 활용해야 한다.

이 등급대에 있는 학생들에게 있어 문제집을 선정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차별화’다.

이 수준에 있는 학생들은 다른 친구들보다 개념을 이해하는 데에 조금 수월한 편이다. 그래도 수학은 개념에서 시작해서 개념에서 끝나는 법! 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설명이 잘 되어 있는 개념서 한 권 정도는 갖고 있어야 공부하는 데에 든든하다.

하지만 다른 친구들이 보는 개념서 보다는 조금 더 내용이 많고 심화된 내용이 들어 있는 것을 추천한다.

따라서 서점을 방문하여 개념서를 직접 살펴보고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그 개념서 만의 특유한 콘텐츠를 담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즉 ‘심화된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가?, 수리논술과 관련된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가?, 교과서에 있는 모든 정리를 증명하고 있는가?’ 등 자신의 수학적 지식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개념서를 추천한다.

문제집의 경우 다른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푸는 문제집 보다는 난이도가 있는 문제가 수록된 것을 추천한다.

이 등급대에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 일반 문제집에 있는 문제들은 잘 풀 것이다. 따라서 1~2등급을 가르는 고난도 문제에 대한 연습이 필요하다.

대부분 이러한 문제집의 경우에도 모두 어려운 문제가 아니라 단계별로 문제를 수록하기 때문에 단계별로 천천히 학습을 해나가면서 가장 높은 단계의 문제까지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조금만 노력하면 돼 - 연습, 연습, 연습만이 살 길!


이 단계에 있는 학생들은 수학 시험을 보면 실수했다는 말을 자주한다. 이러한 실수는 대개 문제를 잘못 읽거나 계산을 틀리는 것이다. 따라서 문제집을 선정으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해주어야 한다.

실수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연습에 있다. 문제집을 선정함에 있어서도 얼마나 많은 연습을 제공하느냐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새로운 개념이 나오게 되면(예를 들어 인수분해) 이 개념을 연습할 수 있도록 얼마나 많은 문제를 제공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개념과 관련된 일정 수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익숙해진 개념을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단계별로 문제가 수록된 문제집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많은 학생이 일정 수준의 문제를 풀 수 있으면 수학 공부를 다 한 것처럼 생각하고 어려운 문제를 풀지 않으려고 한다. 하지만 어려운 문제도 정복해야 지금보다 더 발전할 수 있다.

아주 쉬운 문제에서부터 아주 어려운 문제까지 두루두루 수록되어 있는 문제집을 한 권 갖고 있으면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아직 늦지 않았어! - 뼈대를 튼튼히 세워야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를 튼튼히 하는 것이다. 기초를 튼튼히 하지 않으면 그 학생이 지니고 있는 수학적 지식은 모래 위에 지은 탑(沙上樓閣)이 되어버리고 만다.

즉 이 등급대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수학적인 기초를 탄탄히 할 수 있는 문제집이 필요하다.

이 등급대에 있는 학생들은 일단 자세하게 설명된 개념서가 필요하다. 교과서처럼 자세하게 설명을 하고 문제도 그렇게 어렵지 않은 것으로 구성된 개념서를 항상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이 책을 마치 자신의 수학 공부의 지침서처럼 여겨야한다. 시중 서점에 보면 원래 버전보다 조금 쉬운 버전(라이트 버전)으로 출시하는 개념서가 있다. 이게 바로 수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한 개념서이다.

또 하나의 축이 바로 연산문제집이다. 이 학생들은 새로운 개념을 학습해서 나오는 연산의 방법이나 이전에 배운 연산 방법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등학생용 연산문제집이 필요하다.

서점에 방문하면 연산만 수록된 얇은 문제집이 있다. 빠른 시간 내에 이 문제집을 풀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공식 암기를 위해서 공식만 수록된 책도 있으니 이를 참고해도 좋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