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 리더 연수 일정 (자료=서울시교육청)
청렴 리더 연수 일정 (자료=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21일부터 3일간 올해 임용된 신규임용자와 승진자 총 1200명을 대상으로 청렴문화 조성 공감대와 실천 의지를 함양하기 위한 ‘2020 청렴 리더 연수’를 실시한다.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시행령’에 따라 모든 공직자는 매년 1회 2시간 이상의 부패방지교육을 받아야 한다. 특히 신규임용자나 승진자는 반드시 대면(對面)교육을 실시해야 하지만 이번 연수는 코로나19로 인해 Zoom을 활용해 비대면 실시간 쌍방향으로 진행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9월 학교장 및 4급 이상 고위공직자 총 500명을 대상으로 ‘고위공직자 청렴 리더교육’을 줌(Zoom)으로 실시해 486명(97%)이 이수하고, 만족도 평가에서도 86%의 이수자가 ▲코로나19 시대 적절한 연수 방식이었다 ▲유익하고 알찬 내용의 연수였다 ▲줌 연수를 통해 학생과 교원들의 어려움 이해하게 되었다 등 매우 만족하다고 평가했다.

이번 ‘2020 청렴 리더 연수’는 법령에서 요구하는 취지대로 감사관실에서 실시간 쌍방향 화상연수로 기획해 신규임용자나 승진자의 의무 대면교육 기회를 충족하고 신규임용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청탁금지법’과 ‘공무원행동강령’ 등 법령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제공한다.

또 신규공무원이 청렴의 가치를 내면화해 슬기롭게 공직 생활을 시작하고 조직구성원이 함께 공정하고 신뢰받는 서울교육 문화 조성할 수 있도록 청렴 의식을 제고하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청렴 리더 교육을 통해 새롭게 임용된 공직자들이 공직에 대한 소속감과 청렴 의식을 을 더욱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더욱 청렴한 서울교육 조직과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