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7~29일 기후 위기‧스마트 교육 등 다양한 공론의 장 마련

광주시교육청 전경
광주시교육청 전경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광주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오는 27~29일까지 ‘2020 광주교육 온라인 포럼’을 개최한다.

‘코로나 시대, 광주교육 희망을 품다’를 주제로 개최되는 ‘2020 광주교육 온라인 포럼’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1차 포럼(27일) ▲2차 포럼(28일) ▲I.D.E.A. 포럼(29일) 등 3회에 걸쳐 광주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1차 포럼에서는 이두휴 교수(전남대)가 ‘코로나 시대 광주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김종원 원장(광주과학기술원 AI 대학원)이 ‘디지털 전환 시대에 대비하는 미래 교육 구상’을 주제로 발제한다. 이어 미래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에 대해 자유토론 시간을 가진 후 유튜브를 통한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2차 포럼에서는 윤희철 사무총장(광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 ‘기후 위기 시대, 광주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조길예 대표(기후행동비건네트워크)가 ‘기후 위기에 관한 진실, 그리고 학교가 실천해야 할 기후 행동’을 주제로 발제한다. 이어 기후 위기 시대 우리 교육의 실천 과제에 대한 자유토론 시간을 가진 후 유튜브를 통한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마지막 날 제5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와 함께 진행되는 I.D.E.A. 포럼은 ‘교육 빅데이터의 활용과 교육 지원체제 구축 방안’을 주제로 ▲빅데이터가 학교교육에 주는 의미와 가치(조일현 이화여대 교수)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육문제 해결 방안과 한계(이종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빅데이터분석부 책임연구원) ▲교육 빅데이터 활용 기반 구축(김두연 건양대 융합 IT학과 교수)에 대한 주제 발표 후 유튜브를 통한 질의응답이 진행될 예정이다.

장휘국 교육감은 “코로나를 겪으며 우리들이 경험한 위기가 앞으로 우리 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가늠하는 계기가 됐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광주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소통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