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선발권 교육감에 위임 등 교원 지방직화 시도 강력 대응
“전국 교원 청원 서명으로 모든 교육자 결의 결집할 것”
교실 안전‧학력격차 해소 등 개별화 교육 실현…학급당 학생수 20명 이하 촉구

하윤수 회장을 비롯한 정기대의원회 참석한 임원과 대의원들이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한국교총)
하윤수 회장을 비롯한 정기대의원회 참석한 임원과 대의원들이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한국교총)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국가 교육 책임 방치하는 유‧초‧중등 교육 이양 말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교육 변혁 나서라”

국내 최대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23일 교총회관에서 개최한 ‘제112회 정기대의원회’에서 “학교 현장을 무시하고 소수 의견에 경도된 정책이 강행돼 혼선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우리 교육자부터 결집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날 교총 대의원회는 ▲유‧초‧중등 교육의 지방이양 반대와 학급당 학생수 20명 이하 감축 ▲1학교 1노무사 지원시스템 지원 등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하윤수 교총 회장은 개회사에서 “학교 현장을 배제한 일방통행식 교육으로는 미래가 없다”며 “국가의 교육책임을 방치하는 무분별한 교육 이양을 중단하고, 정부와 교육 당국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여는 교육시스템 변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윤수 회장이 23일 원격 화상회의로 제112회 정기 대의원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교총)
하윤수 회장이 23일 원격 화상회의로 제112회 정기 대의원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교총)

이날 대의원회는 “일선 학교는 코로나19 극복과 교육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는데 반해 정부는 국가의 교육 책임을 포기하는 정책들로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며 교원 양성과 선발‧임용 권한의 교육감 이양 등 교원 지방직화 시도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결의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한 안전한 교실 구축, 학습 결손과 학력 격차를 해소하는 개별화 교육의 실현을 위해 학급당 학생수를 20명 이하로 축소하는 등 교육여건 개선에 나설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돌봄은 보육 전담부처와 지자체가 책임 주체가 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학교는 장소 지원에 협력하는 등 교원이 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는 학교 비정규직 양산 정책을 중단하고, 정규직 교육행정 지원인력의 확대 배치 및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학교 내 노무 부담과 갈등 해소를 위해 ‘1학교 1노무사’ 지원시스템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코로나19 대책과 관련해 ‘선 언론 발표, 후 학교 통보’나 ‘주말 발표, 주초 시행’ 식의 불통 행정을 강력 규탄한다”며 “정책의 현장성과 준비기간 등을 감안한 소통행정과 교원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는 교육정책의 입안과 집행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의원회는 이밖에도 ▲유치원 명칭의 ‘유아학교’ 변경 및 단설유치원 확대 ▲교원 업무 경감을 위한 ‘교원업무총량제’ 도입 ▲공무원보수위원회에 교원 대표 참여 ▲교원 처우 개선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민간 주최 연구대회 확대 및 지원 등을 촉구하고 ‘교육현안 해결 촉구 전국 교원 청원 운동’을 강력히 전개해 나갈 것을 결의했다.

이번 대의원회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원격 화상회의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