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 수포자 끝! 수학을 포기하지 않는, '수포' 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대처 및 공부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대상은 3~6등급 학생이며 그 외 수포자를 위한 탈출기를 담을 예정이다. 수학 위계도와 초중고대 학습 위계 로드맵을 통해 수포 원인진단과 대입 이후 수학사용, 수학 왜하나, 수포자는 언제부터이며 어떻게 방지하고 극복할지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인 문제지·학원·인강 선택, 성적대별 적절 문항 대응 방식을 안내하고자 한다.

(왼쪽부터)김홍겸 안산 광덕고 수학교사와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김홍겸 교사는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및 평가 전공 박사과정 재학 중으로 평소 수학을 가르치면서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수학교육 개선을 연구하는 연구자다. 주요 관심사는 미래교육과 수학학습부진아, 수학교실분석 및 담화분석이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로 인정 받는다.
(왼쪽부터)김홍겸 안산 광덕고 수학교사와 정동완 오늘과내일의학교 회장. 김홍겸 교사는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과정 및 평가 전공 박사과정 재학 중으로 평소 수학을 가르치면서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수학교육 개선을 연구하는 연구자다. 주요 관심사는 미래교육과 수학학습부진아, 수학교실분석 및 담화분석이다. 정동완 회장은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10종의 끝판왕 베스트셀러 시리즈 총괄 기획, 나만의 맞춤 My Best 가이드 총괄 검토 등 6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이며 전국구 강사로 인정 받는다.

[에듀인뉴스] 지금까지의 글이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수학 공부방법이다면 이제는 조금 그 눈길을 사교육으로 돌려보고자 한다.

사실 수학과 사교육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물론 학교 수업을 통해서 학습의 내용을 100%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쉽지 않다.

여러 이유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사교육을 통해서 학교에서 배운 수학 내용을 복습하고 선행학습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사교육의 종류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사교육의 형태를 고르게 되면 시간 낭비와 돈 낭비를 하게 되고 오리혀 수학 학습에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이제부터 여러 종류의 사교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1:1 과외


1:1 과외의 가장 큰 장점은 나만을 위한 선생님이 있다는 것이다. 나를 위한 선생님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이 담당하는 학생의 실력이나 속도에 맞추어 수업을 계획하고 수업이 실행이 된다.

따라서 이 방법은 실제 수학 수업의 속도를 잘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에게 권한다.

이 친구들은 바로 옆에서 자신의 질문에 답을 해주고 바로바로 보충을 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1:1 과외의 효과를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이 부분이다.

즉 자신이 모르는 것이 있다면 무조건 지체하지 않고 질문을 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1:1과외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이다.

바로 바로 수줍어 하지 않고 질문할 수 있는 적극적인 성향을 지닌 학생들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항상 모르는 것을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끝까지 이해할 때까지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지니고 있는 학생들이게 이 수업 유형이 적합하다.

물론 1:1 과외라고 해서 항상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가르치는 교사와의 친밀감 형성과 케미이다. 이것이 잘 형성이 되지 않으면 수업을 받을 때마다 그 시이 불편하고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1:1 과외의 경우 수업을 어느 정도 해보고 자신과 맞는지를 잘 체크해보고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2) 1: 다수과외


1: 다수과외는 한 명의 선생님이 여러 학생들을 담당하는 수업의 형태이다.

이는 1:1 과외보다는 한 학생에게 집중하는 시간이 적은 것이 조금은 아쉬운 점이지만 이런 수업에서도 좋은 점은 있다.

1: 다수 과외의 경우 대부분 비슷한 성적대의 학생들이 함께 한다. 따라서 서로에 대해서 공감을 할 수 있고 혼자서 공부할 때 갖는 어려움이나 외로움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된다.

이러한 점 이외에도 수학학습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수학 과목의 경우 한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다른 친구들의 풀이를 듣고 자신의 학습을 점검할 수도 있으며 자신이 관련된 내용을 잘 학습했는지를 점검할 수 있다.

이것이 1: 다수과외가 지니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이 있다.

물론 1: 다수 과외가 좋지 않은 점고 있다. 가장 큰 것은 선생님이 나 자산만을 위해서 수업을 준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른 친구들보다 진도가 느려진다거나 실력의 차이가 나는데 이를 감당할 수 없다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1: 다수 과외를 선택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 자신의 학습 양식이다.

자신이 혼자서 공부를 하는 스타일인지 아니면 다른 학생들과 함께 공부를 해야 좋아지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이 점을 생각해 두어야 1:1 과외와 1: 다수 과외를 잘 결정할 수 있다. 즉 자신이 만약에 다른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면 돈과 시간 낭비는 물론이고 수학 실력도 오히려 좋지 않게 되어버리는 수가 있다.

따라서 자신의 학습양식을 바탕으로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3) 소그룹학원


소그룹학원은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면서 가장 많이 접하고 가장 많이 다니는 학원이다. 이러한 학원은 학교 앞의 학원가에 자리를 잡고 있다. 학원은 대개 하나의 반을 4명에서 7명, 많아봐야 9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그룹 학원의 가장 큰 장점은 학업 관리와 자신이 다니고 있는 학업에 대해서 특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런 학원들은 대부분 학교 인근에 위치하기 때문에 자신이 다니고 있는 학교의 기출문제를 이미 가지고 있을 확률이 많다. 따라서 내신기간에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내신을 잘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또한 학원에 항상 선생님이 상주해 계시기 때문에 질문을 하거나 학업에 있어서 다른 목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소그룹학원을 결정할 때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다. 학원은 여러분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그래서 다른 친구들에 비해서 수업의 속도와 실력이 떨어진다면 수업에 참여하기 힘들 것이다.

‘소그룹 학원’을 결정할 때는 학원에서 요구하는 학습량을 잘 따라갈 수 있을지를 먼저 생각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4) 대형학원


대형학원은 많은 수의 강사진과 자료, 그리고 잘 정립된 시스템이 가장 큰 장점이다.

소그룹 학원의 경우 학교가 있는 학원가에 소규모로 설립이 되었지만 대형학원의 경우 한 과목마다 여러 분의 강사가 있고 또 수준에 맞추어 수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대형학원은 자체적인 교육과정을 잘 정립해두어서 학생들이 학습을 하기에 안정감이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원의 상담인력을 통해 자신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추천해 주기 때문에 스스로 과목을 선정하는 것에 있어서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대형학원은 자체적인 컨텐츠를 개발하기 때문에 다른 학원에서는 제공받을 수 없는 학원 강사진들만의 노하우가 잘 접목된 자료를 받아볼 수 있다.

대형학원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개개인에게 맞는 방식으로 밀착하여 관리해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자신이 공부를 하면서 얼마나 체계적인 시스템을 잘 쫓아갈 수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대형학원은 자체적인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요구가 있을 때에 이를 학원에 이야기해서 바로 변화를 주기가 어렵다.

즉 주어진 시스템에 잘 적응해서 공부할 수 있는지도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5) 인터넷 강의(인강)


인강이 지니고 있는 장점은 참 많다. 일단 ‘인강’은 각 분야에서 최고라고 하는 강사들의 수업을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강을 하는 강사들은 강의에 대한 노하우도 많고 강의 플랫폼에 익숙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하나의 인강 사이트에 거의 모든 과목과 난이도에 따라 강의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습 시간과 횟수의 제한도 많이 없다.

앞서 이야기한 학원이나 과외의 경우 ‘어느 정도 차이는 있지만’ 정해진 시간 내에서 공부하는 시스템이다. 즉 학생과 선생님이 실제로 물리적으로 만남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인강의 경우 인터넷이 접속되는 시간과 장소라면 언제든지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또한 공부를 하다가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반복해서 시청할 수도 있다.

가장 큰 단점은 인강 선생님은 화면상으로만 우리 앞에 있다는 것이다. 수학을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 중의 하나가 바로 선생님과 학생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인데 인강에서는 이것이 사실상 힘들다. 물론 게시판 등을 이용해서 질문을 할 수는 있으나 이러한 것이 실시간 피드백에서 오는 장점들을 커버하기에는 다소 부족하다.

인강은 누군가가 학습관리를 해주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스스로 관리를 하면서 수업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자신이 수강계획을 세워서 공부를 해야 한다. 이 과정을 스스로 해낼 수 있어야 인강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클릭 몇 번으로 쉽게 인강에 접근하고 신중하지 않게 생각한 후에 결제를 해버려서 끝까지 듣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자신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성실히 이를 이행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드는 순간 인강에 도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