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초이스피부과 평촌점 허훈 원장)

모공은 온도와 습도에 예민하기 때문에 요즘과 같은 쌀쌀해진 계절에는 모공의 크기가 줄어 들것으로 생각하지만 피지의 분비가 많다면 모공의 크기도 커지기 마련이다. 선선해진 요즘엔 여름철에 높았던 온도로 인해 이미 확장된 모공치료를 고민하는 이들이 많은데, 이미 눈에 띌 정도로 넓어진 경우라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피지 분비의 중요한 원인인 안드로겐 호르몬을 더 많이 가지고 있어 모공의 개수가 더 많이 생기게 되고, 피지의 분비량이나 모공의 크기 또한 크게 생겨난다. 대부분 모공클렌징과 피지 조절을 통해 모공이 늘어나는 것에 대한 예방이 어느정도는 가능하다. 하지만 노화나 다른 요인들로 넓어진 모공은 전문적인 레이저 시술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확장된 모공치료를 고민하는 이들은 대부분 모공 속 피지를 억지로 짜내어 더욱 커진 모공을 가지게 된 경우가 많다. 이 경우 노폐물을 제거하고 확장된 모공을 축소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하기에 다양한 레이저 기기를 이용한 치유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확장된 모공을 줄이기 위해서는 피부 조직의 재생을 유도하는 방법이 사용되어야 한다. 785nm 피코웨이레이저와 1450nm 다이오이드 레이저는 마이크로 단위의 미세한 에너지를 조직에 분획적으로 전달하여 인공적인 열 손상을 생기게 하고, 피부 조직을 재생을 활발하게 하여 확장된 모공 축소나 여드름의 흉터 등의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1064nm 피코웨이레이저를 사용하여 피부의 심부 진피층까지 레이저 빔들을 효과적으로 침투시켜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재생을 유도해 모공의 개선을 돕는다.

이미 확장된 모공치료는 시술 중 까다로운 부분들이 많은데, 모공 청소와 더불어 모공을 둘러 싸고 있는 콜라겐과 탄력섬유의 재생을 활발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치료를 진행한 후 모공이 조여진 상태 이더라도 여러 요인들로 인해 다시 확장될 수 있어 꾸준한 관리를 진행해 보는 것이 좋다. 또한 억지로 확장된 모공의 피지를 짜내는 것은 흉터를 남길 수 있어 피부과전문의와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초이스피부과 평촌점 허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