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용자 위한 최신 기능 업데이트 허용하는 ‘비디오 대기실’ 기능 추가

몰입형 배경을 사용해 현장감을 높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 예시.(사진=줌)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Zoom Video Communications; 줌)가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을 증진하고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서 현장감을 높이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새로 추가된 신규 기능은 몰입형 배경(Immersive scenes)이 대표적이다. 이 기능은 교사가 수업을 위한 맞춤 배경 테마를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실 이미지를 참가자 모두와 공유하고 그 위에 참가자의 화상을 자유롭게 배치해 교실의 모습을 구현할 수 있다.

반응 기능도 늘었다. 학생과 교사가 더욱 재미있게 수업에 참여하도록 표현할 수 있는 반응의 종류와 개수가 늘어난 것. 박수치는 이모티콘에 음향이 추가되는 등 애니메이션과 음향으로 반응 기능도 강화됐다.<br>
반응 기능도 늘었다. 학생과 교사가 더욱 재미있게 수업에 참여하도록 표현할 수 있는 반응의 종류와 개수가 늘어난 것. 박수치는 이모티콘에 음향이 추가되는 등 애니메이션과 음향으로 반응 기능도 강화됐다.(사진=줌)

반응 기능도 늘었다. 학생과 교사가 더욱 재미있게 수업에 참여하도록 표현할 수 있는 반응의 종류와 개수가 늘어난 것. 박수치는 이모티콘에 음향이 추가되는 등 애니메이션과 음향으로 반응 기능도 강화됐다.

비디오 대기실(Video Waiting Rooms) 기능도 생겼다. 교사가 대기실에서 학생의 화상을 확인한 후 줌 강의실 또는 그룹 세션으로 입장을 허용할 수 있다.

자동 하이 파이델리티 모드는 하이파이델리티 뮤직 모드(High-Fidelity Music Mode)로 음악 수업, 개인 교습, 공연 등 다양한 상황에 몰임감이 뛰어난 오디오 음질을 제공하며, 하이파이(hi-fi)가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활성화 된다.

맞춤형 대기실도 마련됐다. 줌 웨비나로 신학기 오리엔테이션(back-to-school nights), 오픈 하우스, 교수진 워크숍 등 대규모 모임을 개최할 때, 학교를 상징하는 색상, 앰블럼 또는 문구를 띄우거나 웨비나 개요, 발표자 소개 등 행사 정보를 게시하는 등 원하는 형태로 대기실을 꾸밀 수 있다.

맞춤형 대기실도 마련됐다. 줌 웨비나로 신학기 오리엔테이션(back-to-school nights), 오픈 하우스, 교수진 워크숍 등 대규모 모임을 개최할 때, 학교를 상징하는 색상, 앰블럼 또는 문구를 띄우거나 웨비나 개요, 발표자 소개 등 행사 정보를 게시하는 등 원하는 형태로 대기실을 꾸밀 수 있다.(사진=줌)

웨비나용 소회의실은 웨비나 세션이 지원하는 소회의실(Breakout Rooms) 기능을 이용하면 참가자들이 서로 더욱 긴밀히 교류할 수 있는 별도 공간을 마련할 수 있다.

줌 앱스(Zoom Apps)는 온라인 공개 수업 전문 플랫폼 코세라(Coursera), 온라인 퀴즈 앱 카훗(Kahoot!), 오픈소스 비디오 플랫폼 칼투라(Kaltura)와 같이 인기 있는 다양한 앱을 신속하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보안과 개인정보보호 기능은 강화됐다.

‘사용자의 목소리’는 모든 사용자의 줌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 실제로, 비디오 대기실과 같은 기능은 교육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반영한 결과다.

줌은 지난 10월 온라인으로 진행한 연례 사용자 컨퍼런스 ‘줌토피아 2020’에서 유치원부터 초·중·고교를 일컫는 K-12 교육기관 패널은 물론 대학교 이상 고등교육 패널들과 함께 줌의 지속적 약속이자 과제인 교육에서의 보안에 대해 논의했다.

줌 수업에 모든 학생이 참여한 후 회의실을 잠그는 등 교실을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하고, 싱글 사인온(SSO)을 활용해 사용자를 인증하고 원치 않는 혼란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을 수렴한 것.

또 블렌디드 러닝에 최적화된 환경 조성을 위해 줌 룸스(Zoom Rooms)는 교육기관이 원격 학습과 온·오프라인 학습을 결합한 새로운 학습방법인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에 더욱 현장감 넘치는 경험을 구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여러 화상을 한 화면에 볼 수 있는 갤러리 뷰 기능, 원활한 콘텐츠 공유 기능과 혁신적인 설정을 활용해 원격으로 수업 받는 학생, 실제 강의실에 있는 학생과 교사가 한 공간에 함께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