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는 11일 서대문구청 회의실에서 전국단위 평생학습 및 평생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사진=전문대교협)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는 11일 서대문구청 회의실에서 전국단위 평생학습 및 평생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 인구감소 및 고령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평생직업교육 연계·협력을 강화하여 지역주민 및 지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지역 평생직업교육 내실화 및 활성화 사업 협력 ▲평생학습 프로그램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 및 연구 협력 ▲지역 고용창출 및 활성화를 위한 인력양성 사업 협력 ▲지자체-대학 시민접근성을 고려한 우수 인프라(학습공간, 시설 등) 공유 ▲글로벌 학습도시 및 양 기관의 추진사업에 대한 상호협조 등 지역 평생학습 및 평생직업교육 내실화 및 활성화 협력 등이다.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은 “4차 산업혁명과 뉴노멀 그리고 고령화 시대를 맞은 지금, 전문대학은 인생 3모작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국민들을 위해 재취업을 책임지는 평생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전문대학의 지역평생직업교육 역량이 지역민과 지자체의 경쟁력이 될 수 있도록, 지역 특화 프로그램 개발, 인프라 및 공유자원 확대 등 인적·물적 협력을 더욱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산학교육혁신연구원은 평생학습 및 평생직업교육 전문기관인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는 물론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연대협력을 강화해 지역평생직업교육 지원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