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위한 학교 노동인권교육, 현재 그리고 미래’를 논의하다

2020 학교 노동인권교육 포럼 포스터(사진=서울시교육청)
2020 학교 노동인권교육 포럼 포스터(사진=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2020 학교 노동인권교육 포럼’을 개최한다.

오는 21일 10시부터 서대문역에 위치한 바비엥Ⅱ 그랜드볼룸에서 ‘삶을 위한 학교 노동인권교육,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열리는 ‘학교 노동인권교육 포럼’은 국정과제인 ‘학교 노동인권교육’을 주제로 열리는 전국 최초의 포럼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총 21명의 연사들이 4개의 세션에서 발제 및 토론, 사례발표 등을 통해 학교 노동인권교육의 현황을 점검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하며 교사, 학부모, 시민, 연구가, 노동인권교육 전문가들을 만날 예정이다.

포럼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해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서울시교육청 유튜브 채널로 실시간 중계된다.

이번 포럼은 교육부, 고용노동부,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의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의 후원으로 진행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이 축사를 한다.

포럼은 ▲교육과정과 학교 노동인권교육 ▲학교 현장에서의 노동인권교육 실천사례 ▲지역과 학교 노동인권교육의 만남 ▲학교 노동인권교육의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총 4개의 세션에서 발제, 토론, 사례발표를 진행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전태일 열사 50주기인 올해, 학교 노동인권교육 포럼을 개최하게 되어 더욱 뜻깊은 것 같다”며, “이제는 민주시민교육으로서의 노동인권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싹을 틔우고 꽃을 피워야 할 때이다. 학교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통해 일하는 학생들의 노동인권이 증진되는 한편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가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포럼에서 논의되고 토론된 내용을 바탕으로 노동인권교육이 학교 교육과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사업에 반영해 학교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을 검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