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19일 오전 11시 민주노총에서 ‘초등돌봄 협의체 거부하는 시도교육청 규탄 및 2차 돌봄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전국학비연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전국학비연대)가 다음주 전국적인 초등돌봄전담사 파업을 예고했고, 서울학비연대는 19~20일 이틀간 파업에 돌입했다.

전국학비연대는 19일 오전 11시 민주노총에서 ‘초등돌봄 협의체 거부하는 시도교육청 규탄 및 2차 돌봄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초등돌봄 협의체에 "이번 주 금요일까지 협의체 참여를 거부하는 무책임한 행태를 멈추지 않을 경우 전국의 초등돌봄전담사들은 2차 돌봄파업을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전국학비연대는 지난 6일 전일제 근무, 돌봄교실 지자체 이관 철회 등을 요구하며 1차 파업을 진행한 바 있다.

1차 파업 이후 전국학비연대는 교육부가 제안한 초등돌봄운영 개선 협의체를 통해 관련 안건을 협의해나갈 계획이었다. 그러나 시도교육청 측이 전일제 근무는 논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협의체 참여 의사를 밝히지 않아 대화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국학비연대는 전국단위 파업을 예고했지만, 서울학비연대는 서울지역 학교 급식조리사, 돌봄전담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19∼20일 파업에 돌입했다. 서울학비연대 측은 퇴직연금 제도 전환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지역에서 학비연대가 파업에 돌입하자 서울시교육청은 학교에 급식 파업의 경우 학생에 도시락 지참을 안내하거나 간편식을 제공하도록 안내했다. 돌봄 파업 시에는 학생이 수업을 마친 후 본인 소속 교실을 이용하도록 하거나 교장·교감 등 관리자가 대신 돌봄을 지원하는 방안을 안내했다.

학비연대 등 학교비정규직과 관련한 현안 문제를 놓고 교육계에서 파업이 잇따르면서 일각에선 학교를 '필수공익사업장'으로 지정해 교육 공백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필수공익사업장으로 지정될 경우 파업이 진행되면 필수인력을 배치해야 하고 대체인력 투입도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필수공익사업장 지정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나선 곳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이다.

교총은 하윤수 회장이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것을 비롯해 이날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를 필수공익사업장으로 지정하는 관련 법 개정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국회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