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시험 시행 일주일 전 대국민 호소문 발표
교육부 조사결과 11월 가족 간 학생감염 70%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전국 17개 교육감들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으로 수능 점검 회의를 주재했다.(사진=교육부)<br>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전국 17개 교육감들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으로 수능 점검 회의를 주재했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일주일 간 모든 일상적 친목 활동을 잠시 멈춰달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6일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수능 시행 일주일 전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이 같이 당부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는 49만여명의 수험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수능시험 치를 수 있도록 어느 때보다 긴장하며 대응하고 있다"면서도 "감염병 확산 속도 매우 빠르고 위험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생계를 위한 부득이한 일이 아닌한 식사 약속이나 연말 모임도 모두 취소해 달라"면서 마스크 착용과 실내 공간 환기 등 생활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 줄 것을 요청했다.

교육부가 학생 확진자 감염 이유를 조사·분석한 결과, 가족을 통한 전파가 가장 많았다. 특히 11월 들어 가족 간 감염이 학생 확진자 감염 사유의 70%로 나타났다.

또 "현재 확진 수험생은 21명이며 자가격리 학생은 144명에 이른다"며 "확진·자가격리자 시험장은 오늘(26일)부터 배정한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자가격리 통지를 받은 수험생을 위해 784개 시험실에서 총 3800명까지 응시 가능한 시험환경을 준비했다.

특히 "수능 전날 확진돼도 시험기회는 반드시 제공할 것"이라며 "확진자와 접촉했다면 반드시 알려 달라"고 강조했다.

2021학년도 수능 시험장은 1381개이며, 시험실은 총 3만1459개로 전년 시험실보다 50% 늘렸다. 관리감독 인력도 12만1592명이 투입된다.

확진자 통지를 받은 수험생은 준비된 병상과 생활치료센터에서 응시하게 된다. 현재 정부는 확진자 172명까지 응시할 병상을 확보한 상태다.

한편 수능 방역을 위해 26일부터 전국 모든 고등학교는 등교수업을 하지 않고 원격수업으로 전환했다. 또 교육부는 수능 1주일 전부터 학원과 교습소에도 대면 교습 자제를, 수험생에게는 학원과 교습소 이용 자제를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