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한국교육행정학회가 오늘(5일) 오전 9시 30분부터 2020년도 연차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국가, 지역사회, 학교간 경계를 초월한 교육행정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오후 6시까지 한국교원대 도서관 202호 회의실과 대학원 건물 306호에서 진행되며 줌을 활용한 실시간 원격으로도 함께 할 수 있다.

오전에는 ▲학생의 학교참여 현황 및 특성분석  ▲비합리적 의사결정의 합리성에 대한 이해- 정책 패러독스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 이론 발전을 위한 연구방법론적 쟁점  ▲예비 및 신진학자가 보는 교육행정학의 미래 등 4개 섹션이 진행된다.

자유주제 발표와 토론은 이종재 전 서울대 명예교수와 강인수 수원대 석좌교수 사회로 장학과 전문성 개발을 주제로 1,2부로 나눠 진행된다.

오후에는 △초등교육의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행정의 역할과 과제 △중등교육의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행정의 역할과 과제 △대학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행정의 역할과 과제 △사립대학 거버넌스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 △원격교육과 교수- 학습패러다임의 변화 등이 진행된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시대 교육행정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박백범 교육부 차관과 박혜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 박남기 한국교육행정학회장, 설동호 대전교육감 등의 토론도 이어질 예정이다.

박남기 한국교육행정학회장(광주교대 교수)은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국가와 지역사회, 학교간 다양한 경계를 초월한 교육행정의 실상을 분석하고 역할과 과제에 대한 탐구와 논의를 통해 미래 사회 학교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고민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