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2.5단계인데 학원은 3단계 적용 "기말고사 기간, 학부모도 반발"

(사진=한국학원총연합회)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오는 8일부터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상향되는 가운데, 한국학원총연합회가 수도권 소재 학원만 3단계에 해당하는 ‘집합금지’ 조치를 적용한 것에 대해 강하게 항의하고 나섰다. 

학원총연합회는 정부의 이번 조치가 바뀌지 않을 경우 집단대응도 불사할 방침이라고 7일 밝혀 주목된다.

학원총연합회가 이처럼 강하게 반발하는 이유는 수도권 학원에 대해 정부가 거리두기 3단계에 해당하는 ‘집합금지’ 조치를 적용하는 것이 차별적 대응이라는 점이다.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6일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상향조치를 발표하며, 수도권 학원에 3단계에 해당하는 ‘집합금지’ 조치를 적용한 바 있다. 방학을 맞은 학생들의 외출과 이동 최소화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학원총연합회는 7일 성명을 통해 “현재는 기말고사 기간이고 방학까지는 약 3주가 남은 상황이다. 게다가 다수 학생들이 이용하는 PC방이나 영화관 등은 운영토록 했다"며 ”형평성에 어긋나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PC방이나 영화관 등은 기존 2.5단계 조치대로 오후 9시까지 운영토록 한 반면, 특정인만 출입하는 학원은 집합금지 조치를 내린 것은 학생 외출과 이동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에 맞지 않다는 설명이다.

특히 “비대면 수업이 불가능한 예능학원은 대책조차 마련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교과교습학원의 경우 기말고사를 앞두고 갑작스러운 학원 운영 중단 조치에 학생과 학부모들은 정부에 강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 등교가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에서 학원마저 다니지 못하게 될 경우 부족한 학습을 보완할 방법이 없다”며 “학원 운영이 중단되더라도 개인과외교습을 받을 수 있는 형편의 학생들은 개인과외로 보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력격차 더 심화된다”고 지적했다.

또 “코로나19 이후 강사 인건비, 임대료 지불은커녕 생계조차 제대로 꾸리지 못하고 있는 학원의 현실을 외면하지 말아 달라”며 “학원도 기존 2.5단계 방역지침 지침을 적용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유원 총회장은 집단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총회장은 “정부는 학원에 ‘나쁜교육’이라는 프레임을 씌워 무조건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관련 법령을 만들어 규제하고, 심지어 형평성에 어긋난 정책을 펼치고 있다”면서 “다수 학원이 경제적 고통을 받고 있다. 또 다시 집합금지가 이루어진다면 고용창출에 기여하는 학원의 줄폐원이 이어지고 그 파급효과는 클 것”이라고 경고했다.